안녕하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공지·뉴스
연구·통계·관세
지원·사업
자문·상담
협회소개
마이페이지
기업전용
Utility

KITA.NET

통합검색
추천검색어
메뉴선택
기간
검색 옵션

최근 검색어

전체삭제

최근 검색한 이력이 없습니다.

메뉴검색

검색된 메뉴가 없습니다.

트레이드 포커스

수출입 동향

한국 수출의 다변화 현황과 수출 지속 및 성장에 미치는 영향 분석

수출입 동향 작성 2025.09.19 조회 1,470
  • 저자
    심혜정 수석연구원, 노희선 연구조원
  • 목차
    1。한국 수출의 다변화 현황
    2。수출 집중도 국제 비교
    3。수출 다양도의 수출 영향 분석
    4。결론 및 시사점
저자
심혜정 수석연구원, 노희선 연구조원
목차
1。한국 수출의 다변화 현황
2。수출 집중도 국제 비교
3。수출 다양도의 수출 영향 분석
4。결론 및 시사점

  한국은 제조업 경쟁력을 기반으로 지난해 세계 6대 수출국으로 성장했으나, 수출품목과 시장의 과도한 편중이라는 구조적 한계에 직면해 있다. 상위 10대 품목이 전체 수출의 절반 이상, 상위 10대 시장이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기업 차원에서는 지난 10여 년간 평균 수출품목 수가 증가했지만 대부분 중소·중견기업이 단일국·단일품목 수출에 의존해 외부 충격에 취약하다. 주요 제조국과 비교했을 때 한국은 수출품목 및 시장 집중도가 가장 높고, 2010년 이후 집중도 상승 폭도 가장 크게 나타났다.

 

  실증 분석 결과, 수출다양도 확대는 수출 지속성과 성장에 핵심적인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2010~2024년 한국무역협회 회원사 92,385개 사를 대상으로 콕스 비례위험 모형을 분석한 결과, 수출대상국이 1개국 늘어날 때 수출 중단 위험은 5.4% 낮아졌으며, 수출품목(HS 10단위) 수가 1개 증가할 경우 위험은 1.2% 유의미하게 감소했다. 또한 2010~2024년 수출 지속기업 22,755개 사를 대상으로 패널분석을 한 결과, 수출국 및 수출품목 수가 1개 늘어날수록 수출액도 각각 7.8%, 1.1%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고성장 기업일수록 수출품목과 수출시장이 더 다양하고 집중도가 낮아 리스크 대응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한국 수출의 지속 가능성과 안정적 성장을 위해서는 품목과 시장의 전략적 다변화가 필수적이다. 기존 주력 산업의 경쟁력을 고도화하는 동시에 첨단기술 기반 신성장 산업으로 전환하고, 수출 시장별 특성을 고려한 리스크 분산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기업 규모와 성장 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강화해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촉진하는 등 외부 충격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균형적 수출 전략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족도 조사

만족도 조사 참여 시 추첨을 통해 기프티콘을 드립니다.
  1. 1. 본 보고서에 대한 귀하의 만족도는 어느 정도입니까?

    0
  2. 2. 향후 국제무역통상연구원 보고서를 계속 이용·추천할 의향이 있습니까?

    0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