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해외

닫기

연구보고서

수출입 동향
한국경제 퀀텀점프를 위한 차세대 무역성장 로드맵
  • 대륙전세계
  • 국가전체
  • 업종전업종
  • 품목전품목
  • 저자 강내영. 양지원, 안병선, 김문선, 펀명선

2022.12.05 2,380

성별

말하기 속도

※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목차
1. 글로벌 산업트랜드의 전환
2. 차세대 한국무역 성장 로드맵
3. 맺음말

펜데믹 이후 세계 경제는 그 어느 때 보다 불확실성이 커진 ()불확실성의 시대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가운데 향후 글로벌 경제 전반을 관통할 것으로 예상되는 산업트렌드 변화그린디지털공급망 세 가지가 꼽힌다. 첫째, 탄소중립·자원순환은 불가피한 선택이며 저탄소 경제체제로의 전환 과정에서 어느 국가가 산업의 지속가능 경쟁력(sustainable competitiveness)을 확보하느냐가 관건이다. 둘째, IoT, 클라우드, 데이터·AI 등 디지털 핵심기술을 밸류체인 전반에 접목하여 산업생태계를 활성화하고 고부가가치화 함으로써 혁신을 이뤄낼 필요가 있다. 셋째, 보호무역주의와 가치사슬의 자국 내재화 등 효율보다 안정을 중시하는 글로벌 공급망의 뉴노멀을 맞이하여 한발 앞선 글로벌 생산전략의 수정이 요구되고 있다.

 

이 같은 트렌드 변화를 감안할 때 미래 한국 무역을 이끌 7대 유망 성장동력산업으로 차세대반도체, 이차전지, 바이오헬스, 전기차, 스마트그리드, 우주, 콘텐츠 등이 꼽힌다. 이런 신산업들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기업들의 R&D 투자를 적극 지원할 뿐만 아니라 생태계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규제를 개선하는 한편, 인재육성 및 해외인재 유치에도 집중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전 세계적으로 제조업의 성장이 둔화되는 가운데, 디지털 융복합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제조업의 서비스화역시 제조업의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수적인 혁신이자 성장전략의 핵심으로 부상 중이다. 전체 제조 과정에 걸쳐 서비스를 더하거나 신규 서비스를 파생시킴으로써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생산 효율성과 이윤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 제조기업도 역시 초개인화·자율화·구독경제 등에 발맞춰 가치사슬 단계별로 서비스화를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주요 제조 5개국(, , , , ) 중 한국은 여전히 제조 서비스화율이 가장 낮아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 제조업의 미래인 제조업의 서비스화를 활성화하기 위해 비즈니스 매칭·테스트베드 활성화 원천기술·솔루션 개발 지원, 국제표준화 참여 및 통계 인프라 정비 전문인력 양성 및 홍보 강화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코로나19와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인한 생산과 물류 차질에 따른 공급망 교란 속에서 글로벌 가치사슬(Global Value Chain)의 뉴노멀 시대가 도래하고 있는 가운데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공급망의 재편 시도와 기술안보 강화는 우리에게 위기이자 기회로 작용한다. 미국, EU의 경우 공급망 교란 위험과 중국에 편중된 글로벌 공급망을 국가안보에 대한 중대한 위협으로 인식하고 핵심 전략산업의 공급망을 자국 중심으로 재편하고자 노력 중이다. 각국이 경쟁적으로 자체 공급망 구축에 나설 경우 현재 생산효율에 기반하여 비교우위에 있는 우리 산업의 경쟁력이 도전받게 될 가능성이 있으며, 중국의 자급률이 높아지면 우리 제품의 중국 수출이 위축될 우려가 있다. 우리나라는 거대한 역내 시장을 보유한 미국, 독일 등과는 달리 내수시장 위주의 성장정책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글로벌 생산체제의 유지가 불가피하다. 따라서 GVC 재편의 흐름 속에서 중국, 대만, 아세안 등 역내(아시아권)뿐만 아니라 미국, 독일 등 선진 소비시장 또는 기술개발 거점국으로의 이전(니어쇼어링(Near-Shoring)을 확대할 필요가 있으며, 각국의 투자유치 정책의 수혜를 받기 위해서는 경쟁국들보다 한발 앞선 전략적인 판단 또한 중요할 것이다.


* 이미지 출처: 

  https://www.thequantinvest.com/%ED%80%80%ED%85%80%EC%A0%90%ED%94%84quantum-jump/

만족도 조사

만족도조사 참여 시 추첨을 통해 기프티콘을 드립니다.

  1. 1. 본 보고서에 대한 귀하의 만족도는 어느 정도입니까?
  2. 2. 향후 국제무역통상연구원 보고서를 계속 이용·추천할 의향이 있습니까?
AI 본문요약

하기 내용은 실시간 자연어 처리 기술을 통해 자동 요약 된 내용입니다. 자동 요약 기술의 특성상 본문의 주요 내용이 생략 될 수 있으므로 전체 내용을 이해 하시려면 본문 전체보기를 권장합니다.

대러 수출규제 장기화시 한국성장률 최대 0.06% p↓

제14호 태풍 '난마돌'이 접근하기 시작한 19일 오전 울산에는 초속 27m가 넘는 강풍이 불고 비가 내리면서 가로수가 넘어지고 아파트 창문이 심하게 흔들리는 등 피해신고가 이어졌다.

울산 태화강에서 포항~동대구로 오가는 광역철도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운행을 멈췄다.

또 이날 오전 6시50분부터 울산대교 남구에서 동구 방향의 차량운행을 통제했다.



한눈에 보는 무역협회 서비스

수출입 단계별로 골라 쓰기

한국무역협회 회원사로 가입하면 회원사 전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용지원부터 정보제공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