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장 - 거래형태별 수출입

전체 실무매뉴얼 보기
외국인도수출과 외국인수수입이 결합된 4자거래
품목에 따라서는 우리나라에서는 수출물품의 생산여건이 맞지 않아 해외로 생산기지를 이전하는 경우가 많으며 한편 제조시설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도 마케팅능력을 이용하여 무역거래를 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외국인도수출과 외국인수수입가 결합된 거래를 알아보기로 한다. 국내의 갑은 해외의 바이어 A로부터 합성주지제품의 수출을 주문받았다. 갑은 이 제품을 취급하는 국내의 을에게 주문했는데 을은 마치 그 생산시설을 해외로 이전했으므로 해외의 B에게 이 제품을 A 에게 수출하도록 주문하였다.
외국인도수출과 외국인수수입이 결합된 4자거래

① 해외의 A는 국내의 갑에게 합성수지제품을 주문함
② 국내의 갑은 국내의 을에게 동 제품을 해외의 A에게 수출해주도록 주문함
③ 국내의 을은 해외의 B에게 동제품을 해외의 A에게 수출해주도록 주문함
④ 해외의 B는 을의 주문대로 A에게 선적해 보냄
⑤ B는 을의 주문대로 A에게 물품을 선적해 보내고 B/L, 인보이스, 포장명세서, 기타 서류들을 을에게 보내며 대금을 청구하고 을은 계약에

따라 대금을 결제함.

⑥ 을은 B로부터 받은 B/L, 포장명세서, 기타서류들과 을이 갑을 대상으로 작성한 거래명세서를 제시하며 대금을 청구하여 수취함.
⑦ 갑은 을로부터 받은 B/L을 필요에 따라 스위치하거나 제3자 운송서류로 하고 A를 대상으로 한 인보이스와 포장명세서 그리고 기타

요구서류들을 A에게 보내며 대금을 청구하여 영수하게 되면 거래는 완료됨.


이 때 갑은 국내에서 통관되지 않은 물품을 외국에서 외국으로 인도하고 해외의 A로부터 외화를 수취하게 되므로 외국인도수출이 된다.
한편 을은 B에게 물품을 주문하고 대금을 지급했으나 국내로 물품을 들여오지 않고 외국에서 인수하였으므로 외국인수수입이 됨. 따라서 갑과 을은 외화를 송금, 영수한 은행에 신청하여 각각 외국인도수출에 따른 수출실적증명서와 외국인수수입에 따른 수입실적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