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장 - 국제거래의 전개, 무역 계약 및 클레임

전체 실무매뉴얼 보기
제1절. 국제 거래
목록닫기
국제 거래
국제거래인 무역은 당사자간(*수출상과 수입상)의 계약에 따라 물품을 국가간에 이동시키고 그에 따른 이익을 향유하는 국제상거래를 의미한다, 이러한 국제상거래는 무역의 행위별로 크게 수출과 수입으로 나누어진다. 이러한 국제거래는 수출과 수입을 중심으로 다음의 추진 단계별로 진행된다. 1) 목표 시장조사 및 분석, 2) 거래선의 신용조사, 3) 거래내역 협의, 4)거래조건 확정 및 계약체결, 5) 대금결제 조건 이행(신용장 개설등), 6) 상품 수배, 7) 검사 및 통관, 8) 선적, 9) 보험부보 10) 사후관리(관세환급 )등이 있는 신용장 개설 이하 단계는 계약의 이행에 관련된 사항이다.

[수출상과 수입상 표현 비교]

수출상과 수입상 표현 비교
거래내용 수 출 상 수 입 상
매매관계 Seller, Vendor Buyer, Vendee
무역관계 Exporter Importer
신용장관계 Beneficiary Applicant
어음관계 Drawer Drawee
계정관계 Accounter Accountee
화물관계 Consignor Consignee
해외시장에 진출할 때는 현지시장에서 경쟁업체가 누구인지를 확인해서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쟁업체에 대한 정보를 확인 할 때는 해당업체가 공급하는 제품의 품질, 디자인, 가격은 물론 유통방식, 사후관리 정책까지 철저히 분석해서 비교우위를 점할 수 있는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해외시장 정보는 현지에 직접 출장을 가거나 현지주재 지사원이나 에이젼트 등을 통해서 수집할 수 있다. 여의치 않을 경우 무역 유관기관 및 해외시장조사 기관을 통하여 제반 시장여건 등을 파악하고 판매지역을 선정하거나(수출), 국내수입 동향, 시장수요, 상대국의 산업구조, 기후, 문화 등을 감안하여 수입대상국을 선정한다(수입). 주요 관련기관은 무역협회, KOTRA 등이 있으며 참고 자료로는 국별 보고서, 국별 품목별 수출입 실적통계 등을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