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공지·뉴스
연구·통계·관세
지원·사업
자문·상담
협회소개
마이페이지
기업전용
Utility

KITA.NET

통합검색
추천검색어
메뉴선택
기간
검색 옵션

최근 검색어

전체삭제

최근 검색한 이력이 없습니다.

메뉴검색

검색된 메뉴가 없습니다.

무역뉴스

국내뉴스

정부, 캄보디아와 디지털·에너지 협력 강화…ODA 지원

작성 2023.01.27 조회 458
정부, 캄보디아와 디지털·에너지 협력 강화…ODA 지원
안덕근 통상본부장, '한-캄보디아 무역·투자포럼' 축사
"양국 간 교역 활발한 섬유·의류 분야에서 공급망 강화"

정부가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을 통해 캄보디아 기업의 기술향상을 지원하고 디지털 경제, 청정에너지 분야 등 협력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은 27일 코엑스에서 개최된 '한-캄보디아 무역·투자포럼' 축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안 본부장은 "양국 간 교역이 활발한 섬유, 의류 분야에서 공급망이 강화돼 두 나라가 함께 만든 제품이 세계시장에서 더 큰 경쟁력을 가지게 될 것"이라며 "캄보디아의 산업구조 고도화를 위해 양국 간 협력 가능한 사업들을 민관이 함께 발굴해 나가고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청정에너지 분야에서도 양국 간 협력을 더욱 강화해나가자"고 강조했다.

이번 행사는 한-캄보디아 자유무역협정(FTA) 발효를 계기로, 양국 교역 및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개최됐다. 안 본부장과 판 소라삭 캄보디아 상무부 장관 등 양국 정부 고위급과 양국 교역·투자에 관심 있는 기업들이 함께 참석했다.

한-캄보디아 FTA를 통해 전체 품목 중 우리나라는 95.6%, 캄보디아는 93.8%의 관세를 철폐했다. 양국은 ODA사업 등을 통해 캄보디아 농촌지역 마이크로그리드 및 충전소 보급사업, 태양광 및 에너지저장장치(ESS) 활용사업, 전기 이륜차 활성화 사업 등을 이미 추진 중이다.

한국과 캄보디아 양국 교역규모는 지난 1997년 재수교 이후 지난해 기준 10억5000만 달러(약 1조2957억원), 인적교류는 지난 2021년 기준 약 30만명 수준으로 발전했다. 현재 약 300여개 한국 기업들이 제조업, 건설, 금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캄보디아의 경제발전과 고용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뉴시스 제공]

 

목록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