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공지·뉴스
연구·통계·관세
지원·사업
자문·상담
협회소개
마이페이지
기업전용
Utility

KITA.NET

통합검색
추천검색어
메뉴선택
기간
검색 옵션

최근 검색어

전체삭제

최근 검색한 이력이 없습니다.

메뉴검색

검색된 메뉴가 없습니다.

무역뉴스

국내뉴스

한-캄보디아 FTA 협상 시작…"연내 성과 도출 목표"

작성 2020.07.09 조회 348
한-캄보디아 FTA 협상 시작…"연내 성과 도출 목표"
이달 안으로 1차 공식 협상…상품 시장 개방 등 논의

한국과 캄보디아가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에 나선다.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9일 빤 소라삭 캄보디아 상무부 장관과 화상회의를 열고 한·캄보디아 FTA 협상 개시를 공식 선언했다. 양국은 지난해 3월 정상회담에서 FTA 추진에 합의한 이후 정부 간 실무협의와 FTA 공동연구 등을 진행해왔다. 최근 양측 모두 국내 절차를 완료하면서 협상에 들어갈 수 있게 됐다.

이번 협상 개시를 통해 1차 공식 협상은 이달 안으로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 측은 노건기 산업부 FTA 정책관이 수석대표를 맡는다. 양측은 상품 시장 개방·협력 등 양국 관심 분야를 중심으로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협상은 화상·대면회의 방식을 병행해 진행하기로 했다.

유 본부장은 "코로나19 확산 이후 신남방 국가들과의 협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가운데 아세안의 생산·무역 허브로 성장 가능성이 큰 캄보디아와 FTA 협상을 개시하게 된 것을 환영한다"며 "양국이 연내 성과 도출을 목표로 협상을 신속히 추진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또한 "한·캄보디아 FTA 체결을 통해 캄보디아 시장 내 우리 기업의 경쟁력이 높아지고 양국 간 교역·투자 확대 등 경제 협력을 강화할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빤 소라삭 장관은 차기 WTO 사무총장 선거에 출마한 유 본부장에 대해 그간 통상 현장에서 보여준 다양한 경험과 식견·전문성을 높이 평가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유 본부장의 정치적 리더십을 토대로 앞으로 진행될 WTO 사무총장 선거 과정에서도 좋은 성과가 있기를 바란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뉴시스 제공]

 

목록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