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공지·뉴스
연구·통계·관세
지원·사업
자문·상담
협회소개
마이페이지
기업전용
Utility

KITA.NET

통합검색
추천검색어
메뉴선택
기간
검색 옵션

최근 검색어

전체삭제

최근 검색한 이력이 없습니다.

메뉴검색

검색된 메뉴가 없습니다.

무역뉴스

해외뉴스

"미중 2단계 무역합의 시한 없어… 1단계 이행에 집중"

작성 2020.01.23 조회 384
"미중 2단계 무역합의 시한 없어… 1단계 이행에 집중"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은 22일(현지시간) 미중 2단계 무역 합의를 위해 정해진 시한은 없다고 밝혔다. 므누신 장관은 이날 세계경제포럼(WEF)이 열리고 있는 스위스 다보스에서 CNBC 주최로 열린 토론회에 참석해 "2단계와 관련해 마감일은 없다고 말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앞으로 30일 동안 우리가 집중할 첫 번째 이슈는 1단계를 이행하는 것"이라며 "실행의 일환으로 실제 이행 사무처가 있다. 2단계도 시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2단계를) 선거(11월 미국 대선) 전에 할 수 있다면 좋을 것"이라면서 "더 오래 걸려도 괜찮다"고 말했다. 므누신 장관은 미중 무역 갈등이 '디지털 베를린 장벽'을 조성하고 있다는 지적을 일축했다.
 
그는 "이는 자유롭고 공정하며 균형잡인 무역에 관한 일"이라며 "전혀 베를린 장벽이 아니다. 우리야말로 다른 이들이 베를린 장벽을 허물길 원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국은 최대 교역 시장 중 하나다. 우리가 중국 및 다른 파트너들과 자유롭고 공정하며 균형잡힌 무역을 할 수 있다면 우리에게도 그들에게도 좋은 일"이라며 "미국 노동자와 기업들에 큰 기회"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무역에 관한 장벽을 허물려는 것"이라면서 "대다수 사람들은 미국이 무역과 투자에 가장 개방된 시장이라는 점을 알 것이다. 우리는 전 세계에서 같은 기회를 갖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미국과 중국은 지난 15일 1단계 무역 합의에 서명했다. 양국은 이로써 재작년 7월 미국의 대중 관세 부과로 양국 간 무역 분쟁이 본격화된지 18개월 만에 일단 갈등을 봉합했다.
 
중국은 앞으로 2년간 200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상품과 서비스를 추가 구입하기로 했다. 미국은 지난달 예정됐던 대중 추가 관세를 취소하고 기존의 일부 관세를 삭감했다.
 
한편 므누신 장관은 이달 말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를 앞둔 영국과도 새로운 양자 무역 합의를 맺을 수 있길 고대한다고 밝혔다.


[뉴시스 제공]

 

목록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