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공지·뉴스
연구·통계·관세
지원·사업
자문·상담
협회소개
마이페이지
기업전용
Utility

KITA.NET

통합검색
추천검색어
메뉴선택
기간
검색 옵션

최근 검색어

전체삭제

최근 검색한 이력이 없습니다.

메뉴검색

검색된 메뉴가 없습니다.

무역뉴스

해외뉴스

"미중 2단계 협상, 모든 관세 철회 '빅뱅' 아닐수도"

작성 2020.01.22 조회 373
"미중 2단계 협상, 모든 관세 철회 '빅뱅' 아닐수도"
"2단계 순차적으로...2A서 관세 일부 제거 가능"
"중산층 '감세 2.0' 곧 공개...유럽국 디지털세 중단해야"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은 21일(현지시간) 중국과의 2단계 무역 협상이 기존 관세를 모두 철회하는 '빅뱅'(big bang)이 아닐수도 있다고 말했다. 므누신 장관은 이날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이 같이 밝히면서 "우리가 2A를 해서 관세 일부를 제거할 수도 있다. 이 과정에서 이를 순차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과 중국은 지난 15일 1단계 무역 합의에 서명했다. 중국은 앞으로 2년간 200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상품과 서비스를 추가 구입하기로 했다. 미국은 지난달 예정됐던 대중 추가 관세를 취소하고 기존의 일부 관세를 삭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서명식에서 2단계 합의가 이뤄질 때까지 남아 있는 대중 관세가 유지될 것이라면서 "우리가 2단계를 할 수 있게 된다면 이들 관세를 철회하기로 약속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단계 무역 협상을 조만간 개시하겠다면서 "이번 합의는 1단계다. 아마도 우리가 2단계로 마무리할 수 있을 것이다. 3단계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지 않는다"고 밝히기도 했다.
 
므누신 장관은 2단계 협상에서 대중 관세를 추가로 철회할 수 있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그는 "2단계는 2A, 2B, 2C가 될 수 있다"면서 미중 2단계 무역 협상을 여러 단계로 분할 진행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한편 므누신 장관은 21일 인터뷰에서 트럼프 행정부가 올해 추후 새로운 중산층 감세를 제안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감세 2.0으로 불리는 것을 작업하고 있다. 추가적인 중산층 감세가 될 것"이라면서 "고안 과정에 있으며 조만간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므누신 장관은 영국과 이탈리아가 이른바 '디지털세' 부과를 추진한다면 미국도 이들 나라에 대해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은 프랑스가 미국 거대 정보기술(IT) 기업들의 법인세 회피를 막기 위한 디지털세 부과를 추진하자 보복 관세를 경고한 바 있다. 프랑스는 일단 디지털세 부과를 유보하기로 한 상태다.
 
므누신 장관은 영국과 이탈리아도 프랑스처럼 디지털세 계획을 중단하길 바란다며 "그렇지 않으면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를 마주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제공]

 

목록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