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공지·뉴스
연구·통계·관세
지원·사업
자문·상담
협회소개
마이페이지
기업전용
Utility

KITA.NET

통합검색
추천검색어
메뉴선택
기간
검색 옵션

최근 검색어

전체삭제

최근 검색한 이력이 없습니다.

메뉴검색

검색된 메뉴가 없습니다.

무역뉴스

국내뉴스

화장품까지 포함…한국·UAE 바이오·AI 협력 시장 넓힌다

작성 2025.11.19 조회 484

화장품까지 포함…한국·UAE 바이오·AI 협력 시장 넓힌다

공동연구·워크숍·규제혁신까지 포함한 포괄적 MOU 체결

 


UAE 의료제품 규제기관 등 방문 사진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8일 이재명 대통령과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하얀 아랍에미리트(UAE) 대통령 간 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이 임석한 가운데 UAE 의료제품 규제기관(EDE)과 바이오·헬스 분야 포괄적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UAE EDE는 2023년 9월 출범한 의료제품 규제기관으로 UAE 내 의약품, 의료 기기, 화장품, 건강보조제 등의 허가·안전관리 등 규제를 담당한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이번 달 열린 오유경 식약처장과 사이드 빈 무바락 알 하제리 UAE EDE 이사회 의장 간 양자 회의의 후속 조치다.

 

양국은 양해각서에 따라 바이오·헬스 분야의 포괄적·전략적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양국의 의약품, 의료기기, 화장품 등 교역을 활성화하기 위한 상호 협력을 강화한다. 양해각서 주요 내용은 바이오·헬스 분야의 공동 세미나·워크숍·교육 프로그램 개최, 규제정보·과학 데이터·모범사례 등 정보 교환, 전문가 교류 장려, 규제혁신·디지털 전환·안전 관련 공동연구 추진, 신기술 공동 협력 프로젝트 개발 지원 등이다.

 

양국은 구체적 이행을 위해 공동 워킹그룹과 고위급·기관장 회의 등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특히 인공지능(AI), 바이오 등 혁신 기술과 우리 주력 수출 품목인 화장품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한 건 양국 정상이 합의한 첨단 산업 분야 전략적 협력을 구체화하는 의미를 지닌다고 식약처는 설명했다.

 

오 처장은 이번 방문을 계기로 UAE EDE 총괄책임자를 만나 AI, 첨단 바이오 분야 관심을 공유하고 양국의 바이오·헬스 발전 및 UAE 내 한국 의료제품의 신속 허가를 위한 세부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어 아부다비 줄기세포센터(ADSCC)를 방문해 옌드리 벤투라 최고경영자(CEO)를 만나 양국의 첨단바이오 연구 기술 분야 전망과 성과를 공유하는 간담회를 가진 후 UAE의 세포유전자치료제 연구개발 현장을 참관했다.

 

오 처장은 또 보건산업진흥원 UAE 지사를 찾아 의료제품·화장품 분야 중동지역 수출 현황 및 우리 기업들의 애로사항 등 의견을 청취했다. 향후 식의약 수출 이슈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긴밀히 협력하고 신속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제공]

 

목록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