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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젠 식품도 온라인 구매가 대세…의류·패션용품 제치고 1위

작성 2024.04.24 조회 642


이젠 식품도 온라인 구매가 대세…의류·패션용품 제치고 1위

서울시민 실태조사…10명 중 3명 주 2회 이상 쇼핑

전자상거래 피해상담 전년보다 감소…사기·편취는 늘어

 


서울시, 2023년 전자상거래 이용실태 조사[서울시 제공]

 

지난해 온라인쇼핑몰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서울 시민이 가장 많이 구매한 품목은 식품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이 담긴 '2023년 전자상거래 이용실태 및 소비자 피해분석' 결과를 24일 발표했다.

 

전자상거래 이용 소비자 2천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온라인으로 가장 많이 구매하는 품목은 식품(65.5%·복수응답)이었다.

 

식품은 올해 처음으로 의류·패션용품(58.5%)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생활용품(46.7%), 화장품(19.9%), 농수산물(17.9%) 순이었다.

 

그동안 식품은 슈퍼마켓·대형마트 등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최근 주요 통신판매중개몰(오픈마켓)과 식품전문몰, 배달앱까지 당일·새벽 등 빠른 배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구매가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1회 평균 쇼핑금액은 6만6천500원으로 남성이 6만8천900원, 여성이 6만5천200원이었다.

 

연령대별로는 20대가 6만9천400원으로 액수가 가장 컸다.

 

쇼핑 횟수는 주 2회 이상 온라인쇼핑을 한다는 답변이 34.3%로 가장 많았다.

 

쇼핑 방법은 포털·가격비교사이트에서 상품과 서비스 가격을 검색 후 최저가 쇼핑몰에서 구매한다는 응답자가 46.5%로 가장 많았다.

 

월정액 회비 등을 지불한 유료 멤버십 쇼핑몰에서 구매한다는 응답자는 24.3%였다.

 

주로 이용하는 쇼핑몰 유형은 오픈마켓(89.4%·복수응답), 배달앱(87.8%), 종합몰(76.9%), 전문몰(62.2%), 여행플랫폼(58.4%) 순이었다.

 

또 지난해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피해상담은 6천460건으로 전년(8천723건)보다 약 26% 감소했다.

 

피해유형은 계약취소·반품·환불 지연이 34.3%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이어 사기·편취(17.8%), 배송 지연(16.2%) 등 순이었다.

 

특히 사기·편취(1천149건)와 예매·예약서비스 피해(364건) 건수는 각각 전년의 2.7배, 2.4배로 늘었다.

 

피해 품목은 의류(23.3%), 신발·가방·패션잡화·귀금속(16.7%), 레저·문화·아이돌굿즈(13.6%) 등 순이었다.

 

센터는 지난해 접수된 피해상담 중 37.5%에 달하는 2천424건에 대한 적극적 구제를 통해 총 7억3천687만원을 소비자에게 돌려줬다. 1천628건은 중재를 통해 계약이행·교환·합의를 끌어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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