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테무·쉬인 공습,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초저가 C-커머스의 국내 공습이 가속화되자 그에 따른 중국 직구 국내 소비자의 불만과 피해도 늘어나는 추세다.
지난 4월 초 인천세관이 알리와 테무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분석한 결과 404개 제품 중 24%에 해당되는 96개 제품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발암물질이 검출됐다.
서울시도 소비자 유해성 논란이 심화되자 C-커머스 제품에 대해 안전성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중금속·카드뮴 등 유해성이 확인된 제품의 경우 해당 제품을 C-커머스 플랫폼사에 판매중지를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특허청·소비자보호원 등 14개 부처 범정부 차원의 국내 소비자 보호 대책을 발표하며 전 방위적으로 C-커머스의 공습에 대응하고 있다.

알리익스프레스 ‘천원마트’ 화면 캡처.
●유해성 등 이슈로 이용자 감소세 = 유해성분, 제품 안전성과 가품, 배송지연 등 이슈가 집중적으로 언론 매체에 보도되면서 지난 4월부터 알리, 테무 쇼핑앱 다운로드 및 이용자 수 증가가 꺾이는 추세다.
쇼핑앱 분석기업인 와이즈앱 리테일 굿즈에 의하면, 지난 5월 월간 활성이용자수(MAU) 순위에서 알리와 테무 모두 전월 대비 3.4%(29만 명), 3.3%(27만 명) 감소했다.
순위별로 보면 쿠팡(3100만 명)-알리(830만 명)-11번가(799만 명)-테무(797만 명) 순으로 지난 3월 기준 4위로 밀려난 11번가가 테무를 추월해 다시 3위로 올라섰다.
이에 따라 빠르게 한국 이커머스 시장을 파고들었던 C-커머스의 성장세가 멈출 것인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한때의 유행으로 끝나거나 머지않아 그 성장세가 확연히 줄어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정부의 강력한 법적 대응이나 안전성 및 가품 논란이 지속된다면 그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때의 유행으로 끝나지 않을 것 = 그러나 필자는 비록 C-커머스의 성장 속도와 성장 폭이 감소할 수 있으나, 국내시장에서 퇴출되거나 한때의 유행으로 끝날 것으로 보지 않는다.
그 이유는 첫째, 고물가 인플레이션 시대에 이미 많은 중산층과 저소득층, 청소년들에게 ‘알리중독’, ‘테무중독’ 현상이 자리잡기 시작했다.
특히, 젊은 1인 가구와 청소년층의 C-커머스에 대한 중독은 더욱 심하게 나타나고 있다.
학생복 전문기업인 형지엘리트가 지난 4월 중고교생 290명 대상 C-커머스 이용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72%가 C-커머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조사결과 ‘만족한다(31%)’와 ‘매우 만족한다(15%)’의 긍정 답변 비중이 46%에 이를 정도다.
둘째, C-커머스 플랫폼들은 한국 소비자의 수요와 피드백에 맞게 지속적으로 진화한다는 것이다.
현재 우리가 경험하고 보고 있는 C-커머스 플랫폼들을 단순히 셀러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통신판매중개자 혹은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보면 안 된다.
그들은 막대한 자본력과 데이터, AI를 무기로 쟁점화되고 있는 안전성과 가품 이슈에 대응하면서 더욱 진화될 가능성이 높다.
알리는 이미 향후 3년간 지적재산권 보호 강화에 100억 원을 투자하는 ‘프로젝트 클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1분기까지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동원해 가품으로 의심되는 상품을 취급하는 5000명 이상의 셀러를 퇴출시켰고, 약 183만 개의 위조상품을 삭제 조치하는 등 국내 이슈에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셋째, 한국제품 비중을 확대하며 국내 소비자들을 유인하면서 락킹(Locking) 효과를 극대화시켜 나갈 것이다.
反쿠팡노선에 있는 CJ제일제당을 시작으로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롯데칠성·농심·동원F&B 등 식품브랜드와 LG생활건강·아모레퍼시픽·애경 등 국내 뷰티제품들을 입점시키면서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무료배송과 무료반품, 경쟁 플랫폼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니 한국제품을 사기 위해 알리 플랫폼으로 유입되는 소비자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특히, 지난 3월 IT기기·주방가전·생활가전의 삼성전자 제품까지 공식 입점되면서 알리의 영향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제품으로 유인해 중국산 제품의 매출을 제고시키는 효과를 기대하는 것이다.
●한국제품 전용관 적극 활용을 = 따라서 향후 C-커머스의 공습이 가져올 국내 파장과 변화를 잘 파악하고 그에 따른 대응이 필요하다.
C-커머스의 진화와 한국시장 침투가 고도화·가속화되겠지만, 엄청난 중국산 제품이 들어오다 보니 제품 안전성과 가품, 배송지연 논란 이슈는 꾸준히 제기될 것이다. 따라서, 우리기업과 정부차원의 전략적인 접근 노력이 필요하다.
첫째, C-커머스 플랫폼의 한국제품 전용관을 적극 활용하는 마인드의 전환이 필요하다.
알리를 중심으로 테무, 쉬인 그리고 곧 한국 시장에 상륙할 틱톡샵 대부분 중국산 제품뿐만 아니라 현지 제품군 비중을 확대할 것이다. 따라서 막대한 유입량을 바탕으로 우리 지역 농산품 및 중소 브랜드 제품의 노출 기회도 증대될 수 있다.
알리는 10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이른바, ‘1000억 페스타’ 라는 대대적인 판촉 이벤트를 진행하며 중국 제품뿐만 아니라 한국제품 전용관을 알려 국내 판매자와 소비자들을 유인한다는 전략이다.
우리 중소브랜드 및 소상공인의 경우 이런 판촉 이벤트를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현재 알리는 오전 10시와 밤 10시 특정 시간에 ‘천원딜’, ‘천원템’ 행사를 통해 오렌지 1.5kg, 망고 4kg, 바나나 3송이, 유정란 한판 등 국내 신선제품을 한정판으로 천 원에 판매하고 있다.
알리가 마케팅 차원으로 국내 판매자에게 지원금을 주는 행사로 대부분 5초 이내에 완판되고 있으며, 1인 가구의 젊은 층을 대상으로 빠르게 확산되며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C-커머스 타고 해외수출 길 모색하라 = 둘째, C-커머스 플랫폼에 올라 타 해외수출의 길을 모색하는 역발상의 비즈니스 전략이 필요하다.
알리바바 그룹은 알리익스프레스의 한국 시장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향후 3년간 국내 시장에 11억 달러(약 1조 5000억 원)를 투자한다는 계획서를 우리 정부에 제출한 바 있다. 그 중 1억 달러(약 1373억 원)를 한국 판매자들의 글로벌 수출을 지원하는 데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전 세계 200여 개 국가에 이미 진출해 있는 알리익스프레스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진출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C-커머스 플랫폼에 대한 채찍과 당근 전략이 필요하다. C-커머스 플랫폼들과의 긴밀한 소통과 교류를 통해 우리제품이 글로벌시장으로 나갈 수 있도록 돕는 유연한 비즈니스 협상전략이 필요하다.
●중국 내 안전 인증 제품 입점 유도 = 셋째, 중국 내 안전 인증을 받은 제품들이 C-커머스 플랫폼에 입점할 수 있도록 정부차원의 협상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
지난 5월 중국 직구의 안전성 이슈가 논란이 되자 어린이 제품·전기생활용품·생활화학제품 등 국민건강에 직접적 위협을 줄 수 있는 80개 위해 품목에 대해 KC인증(국가인증통합마크) 의무화를 발표했다.
그러나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소비자의 선택권을 제한한다는 비판이 쏟아지면서 3일 만에 KC 인증 금지 정책을 철회하는 헤프닝이 벌어졌다.
한국제품이든 중국제품이든 유해성분이 발견되면 규정에 따라 수입과 유통을 금지할 수 있지만, 시장유통의 판매 목적인 일반무역이 아닌 개인이 쓰기 위해 해외직구로 들어온 제품에 대해 KC인증 의무화는 시장 논리에도 맞지 않는다.
최적의 방안은 C-커머스 플랫폼들이 중국 제품을 입점시킬 때 위해 제품 관리 강화 차원에서 관련 80개 품목에 대한 중국 내 인증을 받은 기업 중심으로 입점하게 하도록 해야 한다.
중국 내 위해 제품 관련 인증도 세분화 되어있고 그 절차도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1차적으로 한국에 들어오는 위해제품에 대해서 필터링하는 효과가 있다.
C커머스의 공습은 이제 시작이다. 진화되는 그들의 움직임에 주목해야 한다.
* 이 기사는 박승찬 용인대학교 교수가 한국무역신문에 기고한 글로서, 필자와 한국무역신문사의 허락 없이 무단 전재 및 배포를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