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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장뉴스

아시아 뉴델리 지부

크래프톤, 인도 게임 개발사 인수

아시아 작성 2025.04.11 조회 74
  • 저자
    뉴델리 지부
저자
뉴델리 지부

 

크래프톤은 인도 게임 개발사 노틸러스 모바일(Nautilus Mobile)1,375만 달러(202억 원)에 인수하며 경영권을 확보하였으며, 크래프톤 인도법인의 자회사로 편입할 예정

 

2013년에 창업한 노틸러스는 인도의 국민 스포츠인 크리켓을 게임화한 리얼 크리켓(Real Cricket)으로 누적 다운로드 2.5억 건을 돌파함

 

- 인도 크리켓 프리미어 리그 소속팀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하는 등 인도 게임 시장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하고 있는 노틸러스와 함께 크래프톤은 게임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할 예정

 

ㅇ 이번 인수를 통해 크래프톤은 인도 비디오 게임 시장 전체 수익의 78%를 차지하는 모바일 게임 부문에서의 입지를 다질 수 있게 됨

 

< 리얼 크리켓 모바일 > < 부문별 비디오 게임 수익 창출 비중 >

 

 

                                                                                             (단위: 백만 달러)

 자료: Nautilus Mobile 자료: Niko Partners, Inc.

 

 

5.9억 명의 게임 인구를 보유한 인도는 FY23 기준 31억 달러 규모의 세계 9위 시장이며, FY24부터 연평균 20%로 성장해 FY29에는 92억 달러(13조 원)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ㅇ 인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 장르는 리얼머니이며, ‘미드코어·하드코어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게임 전문 벤처 캐피털인 루미카이(Lumikai)에 따르면,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클래시 오브 클랜, 로블록스 등의 활약에 힘입어 미드코어 장르 게임의 FY24 인앱 결제 수익이 FY23 대비 53% 증가

 

 

리얼머니

돈을 벌 수 있게 하는 도박성 요소가 들어감

캐주얼

탭이나 스와이프 등 간단하고 직관적인 동작을 사용함

하이퍼캐주얼

캐주얼보다는 복잡하나 즉각적인 플레이가 가능함

미드코어

(하이퍼)캐주얼과 하드코어의 중간 단계로 복잡하거나 오랜 시간이 필요하지 않음

하드코어

MMORPG 등 현실적이고 복잡하여 튜토리얼과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함

 

 

 

 < 인도 게임 장르별 시장 규모 >

                                                  (단위: 억 달러)

 

장르

FY23

FY24

FY29e

연평균 성장률(FY24~29)

리얼머니

20

24

36

8%

캐주얼·하이퍼캐주얼

7

8

21

23%

미드코어·하드코어

4

6

35

44%

기타

0.04

0.04

0.06

8%

합계

31

38

92

20%

 

자료: Lumikai

 

2024년 크래프톤의 매출 18.5억 달러(전년비 41.8%), 영업이익 8.2억 달러(전년비 54.0%)를 달성하며 호실적을 기록하였으며, 이는 대표작인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매출 증가에 기인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인도 누적 다운로드 건수가 총 다운로드의 24%에 달하는 1.7억 건을 기록한 2020년 인도 시장의 가능성을 본 크래프톤은 현지 법인을 설립하여 꾸준한 투자를 하고 있음

 

- 크래프톤은 R&D센터 건립, 게임산업 인재 양성 등 인도에 약 1.7억 달러(2,475억 원)를 투자했으며 인도 스타트업에도 투자하고 있음

 

ㅇ 또한 지난해 구자라트 주정부와 e스포츠·게임 생태계 육성을 위한 MOU를 체결한 바 있으며, 총상금 2억 루피(34억 원) 규모의 e스포츠 대회를 개최하는 등 인도 게임 산업 진흥에 앞장서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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