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크래프톤은 인도 게임 개발사 노틸러스 모바일(Nautilus Mobile)을 1,375만 달러(약 202억 원)에 인수하며 경영권을 확보하였으며, 크래프톤 인도법인의 자회사로 편입할 예정
ㅇ 2013년에 창업한 노틸러스는 인도의 국민 스포츠인 크리켓을 게임화한 리얼 크리켓(Real Cricket)으로 누적 다운로드 2.5억 건을 돌파함
- 인도 크리켓 프리미어 리그 소속팀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하는 등 인도 게임 시장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하고 있는 노틸러스와 함께 크래프톤은 게임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할 예정
ㅇ 이번 인수를 통해 크래프톤은 인도 비디오 게임 시장 전체 수익의 78%를 차지하는 모바일 게임 부문에서의 입지를 다질 수 있게 됨
< 리얼 크리켓 모바일 > < 부문별 비디오 게임 수익 창출 비중 >
(단위: 백만 달러)

자료: Nautilus Mobile 자료: Niko Partners, Inc.
□ 5.9억 명의 게임 인구를 보유한 인도는 FY23 기준 31억 달러 규모의 세계 9위 시장이며, FY24부터 연평균 20%로 성장해 FY29에는 92억 달러(약 13조 원)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ㅇ 인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 장르는 ‘리얼머니’이며, ‘미드코어·하드코어’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게임 전문 벤처 캐피털社인 루미카이(Lumikai)에 따르면,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클래시 오브 클랜, 로블록스 등의 활약에 힘입어 미드코어 장르 게임의 FY24 인앱 결제 수익이 FY23 대비 53% 증가
리얼머니 | 돈을 벌 수 있게 하는 도박성 요소가 들어감 |
캐주얼 | 탭이나 스와이프 등 간단하고 직관적인 동작을 사용함 |
하이퍼캐주얼 | 캐주얼보다는 복잡하나 즉각적인 플레이가 가능함 |
미드코어 | (하이퍼)캐주얼과 하드코어의 중간 단계로 복잡하거나 오랜 시간이 필요하지 않음 |
하드코어 | MMORPG 등 현실적이고 복잡하여 튜토리얼과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함 |
< 인도 게임 장르별 시장 규모 >
(단위: 억 달러)
장르 | FY23 | FY24 | FY29e | 연평균 성장률(FY24~29) |
리얼머니 | 20 | 24 | 36 | 8% |
캐주얼·하이퍼캐주얼 | 7 | 8 | 21 | 23% |
미드코어·하드코어 | 4 | 6 | 35 | 44% |
기타 | 0.04 | 0.04 | 0.06 | 8% |
합계 | 31 | 38 | 92 | 20% |
자료: Lumikai
□ 2024년 크래프톤의 매출 18.5억 달러(전년비 41.8%↑), 영업이익 8.2억 달러(전년비 54.0%↑)를 달성하며 호실적을 기록하였으며, 이는 대표작인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매출 증가에 기인
ㅇ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인도 누적 다운로드 건수가 총 다운로드의 24%에 달하는 1.7억 건을 기록한 2020년 인도 시장의 가능성을 본 크래프톤은 현지 법인을 설립하여 꾸준한 투자를 하고 있음
- 크래프톤은 R&D센터 건립, 게임산업 인재 양성 등 인도에 약 1.7억 달러(약 2,475억 원)를 투자했으며 인도 스타트업에도 투자하고 있음
ㅇ 또한 지난해 구자라트 주정부와 e스포츠·게임 생태계 육성을 위한 MOU를 체결한 바 있으며, 총상금 2억 루피(약 34억 원) 규모의 e스포츠 대회를 개최하는 등 인도 게임 산업 진흥에 앞장서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