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덩타전문버전(燈塔專業版)에서 발표한 ‘2023년 중국 아동극 시장 동향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중국의 아동극 공연 횟수는 2019년 대비 109.8% 증가한 5.8만 회, 공연 매출은 2019년 대비 79.6% 증가한 21억 위안, 공연 관람객은 2019년 대비 110.6% 증가한 895만 명에 달함
o 올해 1~5월 소극장 아동극 공연 횟수는 전체의 69.6%로 비중이 꾸준히 상승. 한편 2023년 영화관 아동극 공연은 전체 소극장 아동극 공연의 6.4%를 차지, 1~5월 비중은 10.4%로 상승. 영화관 아동극은 마술, 동화 IP(지식재산권) 무대극, 울트라맨 시트콤 등으로 구성
o 아동극 공연 매출 기준 5대 도시는 베이징, 상하이, 선전, 청두, 항저우이며, 성(省) 소재지에 아동극 공연이 집중. 예로 우한, 창사, 하얼빈, 시안 등 도시의 아동극 공연 매출 및 공연 횟수가 성(省) 전체의 90% 또는 85% 이상을 차지
o 아동극 티켓 구매자의 75.4%는 연간 관람횟수가 1회이며, 1인당 소비액은 1선 도시는 200~499위안, 2·3·4선 도시는 99위안 이하의 가격대가 최대 비중을 차지
*2024년 도시 분류(총 337개 도시) 1선 도시 :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4곳, 신1선 도시 : 청두, 항저우, 충칭, 쑤저우, 우한, 시안, 난징, 창사, 톈진, 정저우, 둥관, 우시, 닝보, 칭다오, 허페이 등 15곳, 2선 도시 : 포산, 선양, 쿤밍, 지난, 샤먼 등 30곳, 3선 도시 : 우루무치, 하이커우 등 70곳, 4선 도시 : 저우산, 르자오 등 90곳, 5선 도시 : 쟈무스, 옌안 등 128곳
o 아동극 콘텐츠는 국내외 유명 아동용 IP(지식재산권)로 구성되었고, 국내 IP는 ‘고궁 시리즈’, ‘미샤오쵄(米小圈)’, ‘둔황의 기묘한 밤(敦煌奇妙夜)’ 등, 해외 IP는 브로드웨이 연극, 울트라맨, 겨울왕국 등이 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