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해외

닫기

물류뉴스

[운송박사] Clean Truck Program 및 Clean Truck Fund (CTF)

2022.08.25 703

 

Clean Truck Program 및 Clean Truck Fund (CTF)


 최근 기상이변으로 전세계가 무더위, 가뭄, 그리고 홍수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지구의 온도가 더 뜨거워지면서 더욱 큰 재난이 불어 닥칠 것이라는 보도들이 부쩍 늘어남에 따라 휘발유 및 경유 자동차 보다 전기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동시에 각국의 전기자동차 보조금 덕분에 판매량도 부쩍 늘었습니다.

 

 

 

 지난해(2021년) 12월 8일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은 하나의 법안에 서명을 하였는데, 이는 미국의 연방정부 차량에 대해서 2035년까지 전기자동차(EV)를 포함한 ‘제로 에미션 차량(ZEV : Zero Emission Vehicle - 배출가스가 제로인 무공해 차량)’으로 완전 교체한다는 대통령령 입니다. 더불어 소형트럭에 대해서는 2027년까지 모두 ZEV차량으로 바꾸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 하나의 소식은 미국 Los Angeles와 Long Beach 항만 당국은 올해(2022년) 4월 1일 부터 아래와 같이 크린 트럭 펀드(Clean Truck Fund : CTF)를 부과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 $10 / 20 Feet

▶ $20 / 40 Feet & 40HQ

 

  이것은 LAX/LGB 항만 당국이 Trucker에게 청구하는 Surcharge 개념으로서 도착지에서 발생되는 비용입니다. 2021년 11월에 항만 위원회가 의결하였으며, 여기에 철도로 운송되는 내륙화물 및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 트럭은 부과 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이는 일몰제로 2034년 12월 31일 까지 적용되며, 이를 통해 약 9,000만 달러의 재정이 조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2035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 트럭을 완전히 없앤다는 계획이라 발표하였습니다.


 이처럼 탄소제로를 향하여 유럽 뿐만 아니라 미국까지 신경을 많이 쓰고 있으며 이것은 해외 물류 분야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현재는 일반 전기자동차의 수요가 많지만 점차 중대형 전기 트럭으로 옮겨가 운송 분야에도 Clean화로 빠르게 대체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 캘리포니아(CA)주에 대기 자원위원회(CARB)는 만장일치로 세계 최초 제로 배출 상업용 트럭 요구 사항인 Advanced Clean Truck Rule을 채택하였습니다. 인체에 위해성이 높은 노후 트럭의 운행을 제한하기 위해 2015년부터 20년 이상 된 노후 트럭의 신형 엔진 교체를 의무화 했으며, 내년(2023년) 1월까지 캘리포니아에서 운행되는 모든 트럭의 엔진을 2010년 이후 제조된 엔진 또는 동등한 기준을 적용한 신차로 교체해야 합니다. 특히, 올해(2022년)부터 배출가스 규정을 준수한 차량만 캘리포니아 차량국(DMV)에 등록할 수 있어 강화된 트럭 배출가스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전기 및 LPG 트럭 보급과 기술개발이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추가로 2024년부터 자동차 제조업체는 탄소 무배출 트럭 판매를 2030년까지 30-50%, 2035년까지 40-75%로 늘려야 합니다. CARB는 2045년까지 100% 탄소 무배출 차량으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캘리포니아(CA)주는 자동차 배기가스와 관련된 연방 법률이 제정되기 전부터 독자적으로 배출가스 규정을 적용해 왔으며, 현재는 미국 내 뉴저지(NJ)주를 포함하여 10여개 주가 캘리포니아의 강화된 연비 규제 기준을 따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물류인으로서 부산항을 포함한 전 세계의 항구의 Container 적체율이 심화될까 우려됩니다. 미국 Los Angeles / Long Beach도 Truck 및 Chassis 부족으로 Trucking이 제대로 이뤄지고 있지 않아 문제가 많은 가운데 탄소 무배출 트럭 구매 및 인도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므로 혼란스러운 물류 상황을 더욱 악화 시킬까 걱정이 됩니다.

 

 더구나 내년(2023년) 1월이 되면 Clean Truck Program으로 2011년 이전에 생산된 Container Truck은 캘리포니아(CA)주에서 운행을 할 수 없게 됩니다. 그러면 그에 해당되는 Truck들은 불가피하게 Clean Truck Program에 해당되지 않는 주로 이탈이 될 것이 예상되어 LAX/LGB Terminal의 Congestion이 더욱 심화되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습니다.

 


<람세스물류, 배병석 전무, brucebae@ramsesk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