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무역구조/경쟁력/전략
에듀테크 시장 현황 및 시사점
  • 대륙전세계
  • 국가전체
  • 업종서비스
  • 품목기타서비스(의료/관광/교육 등)
  • 저자 이혜연
교육, edutech, 서비스, 에듀테크, 교육 서비스, 해외 진출, 수출, service

2020.05.11 2,866

목차
I. 연구 배경
II. 세계 에듀테크 시장 현황
Ⅲ. 국내 에듀테크 시장 현황
Ⅳ. 국내 에듀테크 기업의 해외진출
Ⅴ. 정책적 시사점

코로나19로 온라인 교육 부상...

에듀테크 기업 해외진출 기회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온라인 교육에 관심을 쏟고 있는 만큼 우리 에듀테크 기업들도 해외시장 진출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에듀테크는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IT 기술과 교육 서비스가 융합해 새로운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혁신 분야다.

 

  보고서는 수학·외국어 교육, 영유아 학습시장 등에서 축적한 노하우와 우수한 IT 기술을 결합한 서비스를 강점으로 내세워 해외 진출을 추진 중인 국내 에듀테크 기업들에게 코로나19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세계 에듀테크 시장규모는 20181,530억 달러에서 20253,420억 달러까지 2배 이상 확대될 전망이며 미국, 중국, 영국 등 에듀테크 선진국들은 정부 및 민간차원에서 에듀테크 인프라 구축과 투자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저출산으로 학령인구 감소에 직면한 우리 기업들도 에듀테크를 도입하면서 제품의 프리미엄화와 해외 진출에 나서고 있다. B사는 전자칠판과 태블릿 PC를 활용해 언어에 구애받지 않는 에듀테크 플랫폼을 구축했다. 교사-학생 간 양방향 수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살려 정부의 공적개발원조(ODA) 사업과 연계해 베트남, 중국 등의 교육시장 진출에 성공했다. 에듀테크 스타트업은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콘텐츠 개발에 나서면서 맞춤형 학습 서비스, 게임기반 학습, 외국어 교육, 코딩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장하고 있다. M사는 AI 기반 빅데이터 분석 기법을 활용해 국가별로 다른 교육과정도 반영되는 맞춤형 학습 서비스로 일본, 인도네시아 등 50여국에 진출했다.

 

보고서는 기업들은 해외시장 진출 시 자금 및 해외 유통망 확보 등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기술력과 상품 경쟁력이 우위에 있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코로나19로 공교육 부문에서 온라인 개학이 전면적으로 시행되고 챗봇 등 에듀테크 도입이 확대됨에 따라 국내 에듀테크 기업에 대한 글로벌 인지도 및 이미지 제고가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