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해외시장/마케팅
인도시장에서의 지속가능한 CSR 전략
  • 대륙아시아
  • 국가인디아(인도)
  • 업종전업종
  • 품목전품목
  • 저자 조의윤, 이지석
인도, CSR

2018.12.20 2,190

목차
Ⅰ. 연구배경 및 목적
Ⅱ. 인도정부의 CSR 정책
Ⅲ. 인도 CSR 활동사례의 기호학 분석
Ⅳ. 지속가능한 인도 CSR의 컬래버레이션 방안
Ⅴ. 결론 및 시사점

인도시장에서의 지속가능한 CSR 전략

 

   2013, 인도정부의 CSR 의무조항 시행에 의해 회계연도 총매출이 100억 루피 이상이거나 순자산이 50억 루피 이상, 순이익이 5천만 루피 이상인 기업은 순이익의 2% 이상을 CSR 사업에 투입해야 한다. 따라서 기업의 CSR 활동은 인도에 진출하고 있는 외국기업들에게 성공적인 사업추진을 위한 중요한 요인으로 활용되고 있다.

 

   CSR 규모가 의무화됨에 따라 인도 내 CSR 활동에 대한 소비자 기대심리가 높아지게 되었고, 기존의 CSR 활동으로는 소비자들의 기대치를 만족하기 어려워지고 있다. 때문에 컬래버레이션(협업) 방식을 통한 공유가치 창출의 방향으로 CSR 활동을 전개할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

 

   CSR 정책에 포함되는 활동에서 CSR 컬래버레이션 적용 가능한 분야는 빈곤 및 영양부족퇴치, 예방적 건강관리, 공중위생 증진, 안전한 식수제공, 교육증진 및 직업교육을 포괄하는 적정기술 및 사회적기업 컬래버레이션과 양성평등 도모, 여성역량 강화, 국가유산, 미술 및 문화보호와 공공도서관 건립을 포괄하는 아트·디자인 컬래버레이션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대불일치 이론과 그레마스의 기호사각형을 활용하여 인도 기업(타타그룹, ITC, 인포시스, 위프로), 인도 내 다국적(힌두스탄 유니레버, 지멘스, 혼다, 화웨이), 인도 내 한국기업(현대자동차, 삼성전자, LG전자) 등의 사례를 중심으로 CSR활동이 인도 소비자들의 ‘CSR 기대와 어떤 관계를 형성하는지와 CSR 활동이 어떤 컬래버레이션(협업)의 형태를 가지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인도시장에서의 지속가능한 CSR 활동을 위해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모두 적정기술, 사회적 기업, 아트 및 디자인 분야와의 컬래버레이션을 위한 전략연구의 필요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공급자 관점에서 CSR 활동을 전개하기 보다는, 수요자 관점에서 그들의 수요니즈를 파악하여 현지 맞춤형 CSR 활동을 전개하는 것이, 인도 진출 한국기업들의 현지화 전략 및 지속가능한 경영 측면에서 바람직하다는 정책적 함의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