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무역구조/경쟁력/전략
캐나다 스타트업 생태계 경쟁력 요인과 시사점
  • 대륙미주
  • 국가캐나다
  • 업종전업종
  • 품목전품목
  • 저자 박소영
캐나다,스타트업,생태계,토론토,AI,인공지능

2020.01.17 1,637

목차
I. 연구배경 및 목적
II. 캐나다의 스타트업 생태계 경쟁력 요인
III. 결론 및 시사점

  캐나다 스타트업 생태계 경쟁력 요인과 시사점

 

캐나다의 성인 인구당 스타트업 활동 비율은 주요국 중에서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다른 국가들에 비해 스타트업 문화가 활발한 국가이다. 캐나다의 글로벌 스타트업 생태계는 미국, 중국 다음으로 Top3에 속한다. 미국의 시장조사기관 스타트업게놈(Startup Genome)이 2019년에 발표한 글로벌 스타트업 생태계 순위에서 캐나다가 독일과 나란히 3위를 차지했으며, 글로벌 스타트업 생태계 연구센터인 스타트업블링크(StartupBlink)의 2019년 평가지수에서 미국, 영국 다음으로 높은 종합점수를 받았다.

 

  최근 5년간 캐나다 스타트업에 대한 벤처캐피털(VC) 투자금액과 건수는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캐나다의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등 주요 분야에 대한 안정적인 VC투자가 이어지면서 2013년 기준 약 12억 달러에 불과했던 투자유치 금액은 2018년에 35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2013년 기준 250건 수준이었던 VC투자유치 건수는 2018년에 471건을 달성했다.

 

  캐나다는 2017년 3월 전세계 최초로 국가 AI 발전전략을 발표했으며, 최근에는 각 지역의 혁신 클러스터를 연계하는 5대 슈퍼클러스터 이니셔티브를 통해 범캐나다적인 스타트업 생태계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캐나다가 오늘날의 활발한 스타트업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었던 경쟁력 요인으로는 ▲ AI 선제적 연구 ▲ 지역클러스터의 범국가적 확대 ▲ 기업 주도의 커뮤니티 문화 ▲ 산학연 네트워크 ▲ 도시 생활환경을 꼽을 수 있다.

 

  한편, 우리나라는 선순환적인 스타트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각 지역의 대학, 연구소, 글로벌 기업과의 긴밀한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인재의 양성과 활용에 대한 선순환 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한국의 인공지능 국가전략의 체계적인 실행을 위한 민간 주도 전문기관이 부재한 실정으로 관리감독 기관의 체계를 정비해야 한다. 나아가, AI강국을 실현하고  매력적인 글로벌 스타트업 생태계로 발전하기 위해 다양한 글로벌 인재확보와 글로벌 기업 유치, 해외 혁신 클러스터와 협력 네트워크 확대 등의 노력을 경주해 나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