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해외

닫기

연구보고서

Trade Brief
인도네시아 신할랄인증법 시행과 무역업계의 대응 방안
  • 대륙아시아
  • 국가인도네시아
  • 업종농림수산물,섬유류,생활용품,잡제품
  • 품목전품목
  • 저자 심혜정
인도네시아, 할랄, Halal, 신할랄, 할랄인증, 소비재, 수출, 무슬림

2019.11.25 4,406

성별

말하기 속도

※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목차
01. 인도네시아 신할랄인증법 시행 내용
02. 인도네시아 할랄 시장 규모
03. 인도네시아 소비재 시장 현황
04. 우리 기업의 진출 전략

인도네시아 신할랄인증법 시행과

 무역업계의 대응 방안

 

  인도네시아는 올 10월부터 신할랄인증법 시행에 돌입했다. 현지 생산 품목에만 적용되던 할랄 인증이 수입 및 현지 유통되는 모든 제품으로 확대되었으며, 인증 발급기관이 기존 이슬람지도자회의(MUI)에서 할랄인증청(BPJPH)으로 변경되었다. 기존 할랄 인증은 만료시점까지 합법적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즉각적인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이나, 세부시행령이 구체적으로 마련되면 향후 대인도네시아 소비재 수출에 있어 비관세 장벽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우려된다. 인도네시아는 자국 인구의 88%가 무슬림으로 단일국으로는 최대 할랄 소비지출을 기록하는 시장이다. 한국이 유망 할랄 시장인 인도네시아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신할랄인증에 대한 철저한 준비와 함께 무슬림 파트너를 적극 활용하거나 무슬림 문화를 고려한 마케팅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만족도 조사

만족도조사 참여 시 추첨을 통해 기프티콘을 드립니다.

  1. 1. 본 보고서에 대한 귀하의 만족도는 어느 정도입니까?
  2. 2. 향후 국제무역통상연구원 보고서를 계속 이용·추천할 의향이 있습니까?
AI 본문요약

하기 내용은 실시간 자연어 처리 기술을 통해 자동 요약 된 내용입니다. 자동 요약 기술의 특성상 본문의 주요 내용이 생략 될 수 있으므로 전체 내용을 이해 하시려면 본문 전체보기를 권장합니다.

대러 수출규제 장기화시 한국성장률 최대 0.06% p↓

제14호 태풍 '난마돌'이 접근하기 시작한 19일 오전 울산에는 초속 27m가 넘는 강풍이 불고 비가 내리면서 가로수가 넘어지고 아파트 창문이 심하게 흔들리는 등 피해신고가 이어졌다.

울산 태화강에서 포항~동대구로 오가는 광역철도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운행을 멈췄다.

또 이날 오전 6시50분부터 울산대교 남구에서 동구 방향의 차량운행을 통제했다.




한눈에 보는 무역협회 서비스

수출입 단계별로 골라 쓰기

한국무역협회 회원사로 가입하면 회원사 전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용지원부터 정보제공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