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해외

닫기

연구보고서

해외시장 트렌드
할랄 소비재 수출시장 현황 및 수출확대 방안
  • 대륙아시아,중동
  • 국가아랍에미리트 연합,인도네시아,말레이지아
  • 업종농림수산물,생활용품,잡제품
  • 품목전품목
  • 저자 손창우, 조의윤
할랄, 말레이시아, UAE, 인도네시아

2020.12.16 7,095

성별

말하기 속도

※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연구배경 및 목적
Ⅱ. 주요국 할랄 소비재 시장 현황
Ⅲ. 할랄 시장 트렌드 및 진출 사례
Ⅳ. 수출기업 설문조사
Ⅴ. 결론 및 시사점

  

할랄 소비재 수출시장 현황 및 수출확대 방안



 

 최근 빠르게 성장 중인 이슬람 시장의 확대는 할랄 수출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시키고 있다. 이슬람 국가의 경제성장과 가처분소득 증가로 소비재를 중심으로 시장 규모가 확대되고 있으며, 무슬림 인구 성장세 지속도 긍정적 요인이다.

 

 글로벌 할랄 산업규모는 2019년부터 연평균 6.2%씩 늘어나 2024년에 3.2조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유망 할랄 수출 시장으로는 이슬람협력기구(OIC) 57개국 중 우리나라의 수출액이 가장 높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UAE 등이 꼽힌다. 인도네시아는 큰 시장 규모, 말레이시아는 안정적인 경제성장, UAE는 높은 국민소득 등을 이유로 매력적이다.

 

 특히, 3국 모두 소비재 수입수요가 총수입 대비 빠르게 늘어나고 있어 할랄 소비재 수출 시장으로 유망할 것으로 보인다.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UAE의 소비재 수입은 연평균 각각 5.8%, 2.7%, 5.0% 증가했다. 본 보고서는 가공식품, 화장품, 의약품을 중심으로 3국의 시장 규모 및 소비트렌드를 분석하고, 수출기업 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수입시장 성장성’, ‘한국 제품 선호도를 지표로 분석한 결과 인도네시아에서는 가공식품이, 말레이시아에서는 화장품이, UAE에서는 의약품이 할랄 수출 제품으로 가장 유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성비를 중시하는 인도네시아는 저렴한 쌀/면류 가공식품을, 건강과 노화 방지 관심이 확대되고 있는 말레이시아는 기능성 스킨케어 화장품을,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하는 UAE는 특허 의약품을 중심으로 공략할 필요가 있다.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UAE에 수출 중인 312개 업체를 대상으로 시행한 설문 조사에서 할랄 인증 기업이 할랄 비인증 기업에 비해 해당 수출 시장에서 높은 성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2015~2019년 간 수출 실적이 증가했다고 응답한 비율은 할랄 인증 기업이 58.0%로 할랄 비인증 기업(37.4%)보다 높았다. 또한, 이슬람 시장 매력도 평가에서는 할랄 인증 기업이 할랄 비인증 기업에 비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할랄 비인증 기업들의 할랄 시장 참여를 위해서는 할랄 인증 절차 및 비용 지원이 가장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슬람 3개국(인니, 말련, UAE)에 수출 중인 업체 262개사(할랄 비인증 기업)를 대상으로 할랄 시장 진출을 위해 필요한 지원 사항을 조사한 결과(복수 응답 가능) ‘할랄 인증 절차 및 비용 지원47.3%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할랄 인증 표준화 체계 마련(45.0%)’, ‘할랄 정보 지원 및 교육/컨설팅 확대(34.0%)’ 순으로 응답하였다.

 

이슬람권 수출시장은 높은 성장성을 지난 매력적인 시장이며 할랄 인증은 성공적인 이슬람 수출을 위한 첫 단추이자 소비자 신뢰를 지키는 든든한 보호 장치이다. 우리 기업의 할랄에 대한 관심 확대와 할랄 인증 등 지원 체계 강화로 할랄 시장의 문턱을 낮추는 한편, 중장기적으로는 다수의 이슬람 국가로부터 동시에 인정받을 수 있는 표준화된 할랄 인증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만족도 조사

만족도조사 참여 시 추첨을 통해 기프티콘을 드립니다.

  1. 1. 본 보고서에 대한 귀하의 만족도는 어느 정도입니까?
  2. 2. 향후 국제무역통상연구원 보고서를 계속 이용·추천할 의향이 있습니까?
AI 본문요약

하기 내용은 실시간 자연어 처리 기술을 통해 자동 요약 된 내용입니다. 자동 요약 기술의 특성상 본문의 주요 내용이 생략 될 수 있으므로 전체 내용을 이해 하시려면 본문 전체보기를 권장합니다.

대러 수출규제 장기화시 한국성장률 최대 0.06% p↓

제14호 태풍 '난마돌'이 접근하기 시작한 19일 오전 울산에는 초속 27m가 넘는 강풍이 불고 비가 내리면서 가로수가 넘어지고 아파트 창문이 심하게 흔들리는 등 피해신고가 이어졌다.

울산 태화강에서 포항~동대구로 오가는 광역철도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운행을 멈췄다.

또 이날 오전 6시50분부터 울산대교 남구에서 동구 방향의 차량운행을 통제했다.




한눈에 보는 무역협회 서비스

수출입 단계별로 골라 쓰기

한국무역협회 회원사로 가입하면 회원사 전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용지원부터 정보제공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