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해외시장 트렌드
성장하는 펫케어 산업 최신트렌드와 우리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
  • 대륙전세계
  • 국가전체
  • 업종전업종
  • 품목전품목
  • 저자 박가현
#펫, #펫케어,#반려동물,

2022.01.19 7,906

목차
Ⅰ. 연구배경
Ⅱ. 펫케어 시장 현황
Ⅲ. 혁신기업 사례로 보는 펫케어 산업 트렌드
Ⅳ. 우리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
Ⅴ. 결론 및 시사점
부록 - 수출기업 심층 인터뷰

펫케어 산업이 국내외 소비시장의 신성장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1인가구의 증가, 고령화 등 세계 인구 구조의 변화로 반려동물 양육 인구가 증가하고,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생각하는 문화가 확산되면서 펫케어 산업의 양적·질적 성장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된 경기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펫케어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2020년에는 전년대비 6.9% 증가한 1,421억 달러를 기록했다. 시장 규모의 확대와 함께 생태계 전반의 변화도 눈에 띈다. 그동안 펫케어 시장의 발전을 이끌어왔던 선진국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중국·브라질 등 신흥시장이 부상하고 있으며, 다국적 기업의 높은 시장지배력을 뚫고 혁신적 아이디어와 기술로 무장한 로컬 기업과 스타트업의 시장 진출이 확대되고 있다. 

 국내 시장도 급속도로 확장되고 있다. 2020년 국내 반려동물 양육가구 비중은 27.7%에 달하며, 펫케어 시장은 2016~2020년까지 연평균 증가율 8.4%를 기록했다. 국내 펫케어용품 시장의 특징은 스타트업을 포함한 개인 및 중소기업이 산업 생태계의 발전을 주도하고 있다는 점으로, 관련 특허 출원인 분석 결과 대기업은 2%에 불과한 반면 개인 및 중소기업의 비중은 8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세계 펫케어 시장을 주도하는 키워드는 반려동물의 가족화를 의미하는 펫휴머니제이션(Pet-Humanization), IoT·AI 등 첨단 기술을 접목시킨 펫테크(Pet-Tech), 빠른 진단과 진료를 제공하는 혁신적인 동물의료(veterinary)다. 사람이 먹는 재료로 만든 식품, 멀리 있어도 반려동물의 위치와 생활습관을 체크할 수 있는 웨어러블 기기, 디지털기술과 빅데이터를 통해 질병 위험을 간편하게 미리 진단하고 아플 때는 화상 상담을 통해 원격 진료하는 서비스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제품과 서비스가 고도화되고 있다.

 성장하고 있는 세계 펫케어 시장은 독창성과 우수한 기술력으로 무장한 우리 기업들의 새로운 무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국내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첫째, 펫케어 시장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과 서비스의 개발에 힘써야 한다. 둘째, 소비자의 페인포인트(Pain Point, 소비자가 불편을 느끼는 지점)를 면밀히 분석하고 솔루션을 도출하여 차별화 전략으로 삼아야 한다. 셋째, 제품과 서비스의 융합을 통해 고객가치를 확대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선진국 및 신흥국 각각의 특성에 맞는 해외진출 로드맵을 마련해야 한다.  

 아울러 정부는 국내 펫케어 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실효성 높은 지원책 마련을 통해 우리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지원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펫케어 산업 관련 명확한 국내 수급과 수출입 현황 파악을 위한 통계 정비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와 더불어 혁신제품의 국내 상용화를 저해하는 규제에 대한 신속한 대응과 해외진출의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꼽히는 해외시장 인증 취득 및 현지 고객응대 등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만족도 조사

만족도조사 참여 시 추첨을 통해 기프티콘을 드립니다.

  1. 1. 본 보고서에 대한 귀하의 만족도는 어느 정도입니까?
  2. 2. 향후 국제무역통상연구원 보고서를 계속 이용·추천할 의향이 있습니까?


Top

한눈에 보는 무역협회 서비스

수출입 단계별로 골라 쓰기

한국무역협회 회원사로 가입하면 회원사 전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용지원부터 정보제공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