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실무매뉴얼

제8장 - 운송 및 보험

전체 실무매뉴얼 보기
항공운임
(1) 항공화물 요율
가) 일반화물요율(GCR : General Cargo Rates)
일반화물 요율은 품목분류 혹은 특정품목 할인의 적용을 받지 않는 모든 화물의 운송에 적용되는 요율이다. 또한 일반화물 요율은 최저운임, 기본요율, 중량단계별 할인요율 등으로 분류된다.

① 최저운임(minimum charge : “M”) : 한 건의 화물운송에 적용할 수 있는 가장 적은 운임을 최저운임이라 한다. 즉, 화물의

중량운임이나 용적운임이 최저운임보다 낮을 경우 최저운임이 적용되며 요율표에 “M”이라 표시된다.

② 기본요율(normal rate : “N”) : 45kg 미만의 화물에 적용되는 요율로서 모든 화물요율의 기준이 된다. 요율표상에 “N”으로 표시된다.
③ 정량요율(quantity rate : “Q”, 중량단계별 할인요율) : 화물 요율은 일정 중량단계(Weight Break)에 따라 다른 요율이 설정되는데

화물요율은 중량이 높아짐에 따라 kg당 요율은 더 낮게 설정되어 있다. 즉, 일반품목화물이 45kg 이상인 경우 45kg 이하 요율보다 약 25% 낮게 요율이 설정되어 있다. 이외에도 100kg, 200kg, 300kg, 500kg 이상의 중량 단계에 대해 점점 더 낮은 요율이 설정되어 있다.

④ 운임산출중량(chargeable wight) : 화물 요율표에 kg당 또는 lb당 요율이 설정되어 있으며 어떤 한 건의 화물에 대하여 적용요율을

찾기 위해서는 운임산출중량을 먼저 결정해야 한다. 운임산출중량은 실제중량에 의한 방법(by acutal weight), 용적중량에 의한 방법(by volume weight), 높은 중량단계에서의 낮은 운임 적용 규정에 의한 방법(lower charge in higher weight category) 중 하나로 결정된다.

나) 특정품목 할인요율(SCR : Specific Commodity Rate)
특정품목 할인요율은 특정구간에서 특정품목에 대해 설정되는 요율로, 이 요율의 설정목적은 화물운송의 유형으로 보아 특정구간에 동일품목이 반복적으로 운송되는 품목에 대해 일반품목보다 요율을 낮게 설정함으로써 항공운송이용을 촉진, 확대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선박이나 육상으로 운송되는 품목중에서도 항공운송편이 이점이 많은 품목에 대해, 이 특정품목 할인요율을 설정, 적용함으로써 항공운송편의 이용을 유도할 수 있다.
이 특정품목 할인요율은 그 요율과 관련하여 설정된 최저중량에 제한이 있으며, 이는 다량의 상품수송에 적용하기 위함이다. 예를 들면 서울발 동경행 수산물에 적용되는 SCR 0300은 최저중량이 100kg로 설정되어 있어, 100kg 이상의 상기품목에 한해서만 SCR 0300이 적용될 수 있다.
다) 품목분류요율(Class Rate : Commodity Calssification Rate)
품목분류요율은 몇 가지 특정품목에만 적용되며, 특정 구간 또는 지역 내에서만 적용되는 경우도 있다. 품목분류요율은 대개 일반화물요율의 백분율에 의한 할증, 또는 할인으로 표시된다. 따라서 Class Rate는 일반화물요율보다 높게 설정되는 경우와 낮게 설정되는 경우 두 가지가 있다. Class Rate 적용대상 품목은 다음과 같다.

① 할인요금 적용품목

신문, 잡지, 정기간행물, 서적, 카탈록, 점자책 및 Talking books(calendar, price tag, poster 등은 적용 불가)
화물로 운송되는 개인의류 및 개인용품(baggage shipped as carge)

② 할증요금 적용품목

금괴, 화폐, 유가증권, 다이아몬드 등의 귀중화물, 시체(human remains), 생동물

라) 종가요금(valuation charges)
화물의 운송에 있어서 사고발생시 항공사의 최대배상한도액(maximum liability)은 $20/kg이기 때문에 송하인이 최대배상한도액을 초과하는 금액을 항공사로부터 배상받고자 할 때 운송장 상에 그 화물의 가격을 신고하고 종가요금을 지불하면 상기 $20/kg를 초과하는 실손해액을 배상받을 수 있다. 송하인은 운송장상에 그 화물의 가격을 신고하여야 하는데 신고가격을 $20/kg 미만인 경우에는 N.V.D(no value delared)로 표시되며, 초과시는 금액을 표시한다.
종가요금 = [운송신고가격 - (총중량 × $20/kg 또는 $9.07/lb)] ×0.5%
마) 기타요금
① 입체지불수수료(disbursement fee) : 항공수송 이전에 출발지에서 발생한(순수항공운임 이외의) 착지불 기타 요금으로 도착지에서

수화인이 지불해야하는 수수료를 모두 합친 것.

② 착지불수수료(charges collect fee) : 운임을 수하인이 납부토록 되어있는 화물에 대해 동 금액의 일정비율을 항공사가 징수하는

수수료

③ 위험품취급수수료(dangerous goods handling fee)
④ 수출항공화물취급수수료(handling charge)
⑤ 수입화물 AWB Fee
⑥ Pick up Service Charge
바) 단위탑재용기운임(BUC : Bulk Unitization Charge)
항공사가 송하인 또는 대리점에게 컨테이너 또는 팔레트 단위로 판매시 적용되는 요금으로 IATA 에서 규정한 단위탐재용기(ULD : Unit Load Device) 타입별로 상이한 운임이 적용된다. BUC 요금이 적용되는 ULD의 적재작업(build-up)은 송하인 또는 대리점의 책임하에 이루어지며 항공사는 송·수하인에게 만 48시간 이내에 해당 ULD를 무료로 제공할 수 있고 이 시한이 지나면 연체료를 징수한다. 다만 BUC적용시 위험품규정집에 나타난 제한품목, 생동물, 귀중화물, 시체 등은 ULD 내에 실리지 못한다.
(2) 부대운임
가) 항공화물 THC(Terminal Handling Charge)
항공화물이 수출통관 또는 수입통관 되기 위해 항공사가 직영하는 보세장치장에 반입되었을 때 창고가 화주들에게 부담시키는 화물조작료
나) EDI 사용료(D/O 전송료)
수입화물의 효율적인 반출을 위해 도입된 D/O 전산화 이후 항공운송대리점이 화주들을 대리하여 보세장치장에 D/O를 전송할 경우 발생하는 EDI사용료로 항공운송대리점이 화주들에게 건당 8,000 원식 징구키로 한 요금
다) CCF(Collect Charge Fee)
항공화물 운임을 후불로 항공운송대리점에 지불할 경우 항공운송대리점이 환전 및 송금에 필요한 경비를 보전하기 위해 징구하는 요금이며, 보통 인보이스 금액의 2%를 징구하며 최소 10달러를 징구한다.
라) Handling Charge
항공운송대리점이 화주를 위하여 스케줄을 넣어주고, B/L Copy를 전송해주는 등의 명목으로 화주에게 징구하는데 보통 B/L 건당 23,000원에서 28,000원 정도를 징수하고 있다.
마) L/G 발급수수료
항공화물운송장(AWB)상의 Consignee가 은행일 경우 수입화주가 수입대금을 은행에 결제하기 전에 반출하고자 할 경우 은행이 동 화물에 대한 수입대금 결제를 보증하는 서류인 L/G를 발행할 때 징구하는 수수료
바) Documentation Fee
수출의 경우 Airway Bill Fee라고도 부르는데 건당 12,000원부터 15,000원 정도를 징수하고 있고 수입시는 보통 D/O charge로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