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장 - 결제방법 및 신용장

전체 실무매뉴얼 보기
포페이팅(Forfaiting) 방식에 의한 수출입 절차 도해(신용장 개설)
포페이팅(Forfaiting) 방식에 의한 수출입 절차 도해
① 수출상과 수입상이 Forfaiting 거래 내용에 합의하고 수출입계약을 체결. 수입상이 Usance L/ C로 결제를 원하는 경우에 수출자는

포페이팅 금융이 가능한 국가와 은행에 해당하는지 확인한다.

②③ 수입상의 요청으로 개설은행은 기한부신용장을 개설, 통지은행을 통해 수출자에게 통지 한다.
④ 수출상은 신용장에서 요구하는 조건대로 수출물품을 선적한다.
⑤ 수출상은 Forfaiter와 Forfaiting 계약을 체결한다.
⑥ 수출상은 환어음, B/L, Invoice 등 선적서류를 작성하여 Forfaiter에게 제시한다.
⑦ 선적서류를 제출받은 Forfaiter는 수입국 및 개설은행의 위험도, 신용도 등을 감안하고 신용장 개설은행으로부터 인수의사를 통보받으면

수출대금의 결제를 결정한다.

⑧ 신용장 개설은행으로부터 선적서류의 인수가 이루어지면 수출상은 대금회수 위험으로부터 벗어나며 Forfaiter는 만기일에 개설은행

으로부터 대금을 회수하는 책임을 지게 된다.

보증에 의한 포페이팅 거래 절차 도해
① 수출상과 수입상이 Forfaiting 거래 내용에 합의하고 수출입계약을 체결한다.
② 계약조건에 따라 수출상이 수입상 앞으로 선적한다.
③ 수입상은 수출상이 자기 앞으로 발행한 환어음 또는 자신이 발행한 약속어음을 거래은행인 지급보증은행에 제출하며 보증을 요구한다.
④ 지급보증은행은 어음의 뒷면에 “AVAL”을 하거나 별도의 지급보증서를 발급하여 수출자에게 송부한다.
⑤ 수출상은 Forfaiter와 Forfaiting 계약을 체결한다.
⑥ 포페이팅 계약체결 시 수출상은 보증은행에서 받은 지급보증서 또는 “AVAL”을 추가한 어 음을 Forfaiter에게 인도한다.
⑦ Forfaiter는 환어음을 인수한 후 할인대금을 수출상에게 지급한다.
⑧ 어음의 만기에 Forfaiter는 “AVAL”또는 지급보증서를 보증은행에 제시한다.
⑨ 지급보증은행은 Forfaiter에게 대금을 결제한다.
⑩-⑪ 지급보증은행은 수입자에게 어음 등을 제시하고 대금을 수취하여 거래를 종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