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 뉴스

EU
[EU 환경규제] NGO 단체, 주요 패스트푸드 기업에 PFAS 사용 중지 촉구
  • 대륙유럽
  • 국가전체
  • 업종전체
  • 품목전체
  • 작성자브뤼셀지부

2021-05-29 3,038

주요내용
NGO 단체들은 최근 수행된 인스턴트 식품 포장재 제품 조사 결과, 과불화 화합물(per- and polyfluoroalkyl substances, 이하 PFAS*) 사용 규제 조치**시행을 앞두고 있음에도, PFAS 물질이 EU 내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고 발표하였다.

NGO 단체, 주요 패스트푸드 기업에 PFAS 사용 중지 촉구

 

 

- KIST Europe 제공

 

 

NGO 단체들은 최근 수행된 인스턴트 식품 포장재 제품 조사 결과, 과불화 화합물(per- and polyfluoroalkyl substances, 이하 PFAS*) 사용 규제 조치**시행을 앞두고 있음에도, PFAS 물질이 EU 내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고 발표하였다.

 

미국의 경우 New York, Massachusetts, Maine, Washington 등의 주에서PFAS 를 포함한 식품포장재의 제조 및 판매를 금지하고 있으며, Wendy’s, Chipotle와 같은 체인 기업들은 연말까지, Taco Bell 의 경우 2025년도 까지 PFAS의 단계적인 사용 중지를 약속했다. McDonal’s 의 경우 2025년까지 전세계 지점 포장용기 내 PFAS 의 사용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하였으나, NGO 단체는 금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보다 빠른 이행을 촉구하고 있다.

 

작년 5월에서 12월까지 Arnika, CHEM Trust, Client Earth, HEAL 등의 NGO단체들이 공동으로 수행한 이 조사는 체코·덴마크·독일·프랑스·네덜란드·영국 내에 위치한 테이크아웃 상점, 온라인 상점, 슈퍼마켓에서 유통되는 종이, 보드, 식물성 섬유로 이루어진 식품 포장재 제품들을 대상으로, 총 99개 샘플에 대해 ‘oil beading‘ 테스트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McDonald’s 와KFC의 제품을 포함한 38개의 샘플에서 PFAS가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42개 샘플에 대해 총 유기불소 함량 및 특정 55 종의 PFAS 물질 잔존 여부에 대한 실험실 분석을 진행하였는데, 샘플 중에서 32개는 PFAS 가 의도적으로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oil beading‘ 테스트 결과가 음성인 샘플의 경우에도 비의도적인PFAS오염 흔적이 발견되었다. 가장 높은 PFAS 농도를 일관되게 나타낸 제품은 그릇, 접시, 식품 포장박스 등 주형 섬유 제품이었다.  

 

NGO 단체들은 식품 접촉 포장재의 PFAS 사용을 금지하고 있는 덴마크***를 제외하고, McDonald’s 가 다른 나라에서 PFAS 를 포함한 포장재를 사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대해 NGO 단체 Arnika 는 ‘‘McDonald’s 가 덴마크 내 패스트푸드 매장에서 PFAS를 제거하는데 성공했으므로 전세계 매장에서도 2025년 이전에 단계적으로 중지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조사결과 KFC 제품의 포장재에서도 의도적으로 첨가된 화학물질이 발견되었으며, 독일에서 구입한 햄버거용 포장종이의 경우 시험된 모든 샘플 중 가장 높은 수준의 과불화옥탄산염(Perfluorooctanoic acid, PFOA) 유사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었다. PFOA 는 제한 물질로 지정되어 EU 내 사용이 금지되고 있다.  네덜란드에서 구입한 McDonald’s 의 제품 또한 높은 수준의 PFOA 유사화합물을 포함하고 있었다.

 

McDonald's Corporation 의 대변인은 ‘2025년도 까지의 이행 약속은 회사의 ‘자부심(proud)‘ 이며, 2008 년도에 PFAS 의 상당부분을 제거한 것과, 2013년 및 2015년도에 BPA/PBS 및  프탈레이트를 제거한 이전의 조치들을 기반으로 한다.‘‘ 고 밝히면서 ‘‘McDonald's 의 포장재는 FDA, EU 를 비롯한 모든 현지 규제를 준수하고 있으며, 모든 포장재에 대해 지속적으로 테스트·모니터링하고 혁신할 것이다.‘‘ 라고 덧붙였다.

 

KFC 는 Chemical Watch 의 의견 요청에 답하지 않았다.


* PFAS(per- and polyfluoroalkyl substances): 탄화수소의 기본 골격 중 수소가 불소로 치환되어 탄소와 불소의 강한 공유결합을 가진 물질군(4,700종 이상)으로, 다양한 제품 및 산업에 널리 사용되고 있음. PFAS 물질군은 쉽게 분해되지 않아 환경 및 체내 축적가능성이 높으며, 내분비장애·발암성·생식독성 물질로 알려짐. 대표적인 물질로는 과불화 옥탄산염(Perfluorooctanoic acid, PFOA) 및 과불화옥테인술폰산(Perfluorooctane sulfonate, PFOS) 이 있음  

 

** 유럽집행위원회는 EU 화학물질전략에 따라 PFAS 의 ‘필수적 사용‘ 기준에 대해 논의 중이며, 2024년도까지 PFAS 의 모든 ‘비필수적인 용도‘에 대한 실행 계획을 수립, 시행 예정

 

-EU 화학물질전략 링크:https://ec.europa.eu/environment/strategy/chemicals-strategy_en

-PFAS 실행계획 링크: https://ec.europa.eu/environment/pdf/chemicals/2020/10/Annex.pdf

 

*** 덴마크는 2020년 7월 이후 PFAS 물질 군 전체에 대해 식품 포장재 사용을 금지함  

 

 

* 출처 : Chemical watch

 

빅데이터가 추천하는 다른 컨텐츠도 확인해보세요!

다른 사용자들은 이런 컨텐츠도 같이 봤어요!



Top

한눈에 보는 무역협회 서비스

수출입 단계별로 골라 쓰기

한국무역협회 회원사로 가입하면 회원사 전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용지원부터 정보제공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