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 뉴스

일본
역의 매점이 무인으로! 세탁소나 택시도...최후의수단인 것인가 ‘AI활용’
  • 대륙아시아
  • 국가일본
  • 업종서비스
  • 품목IT(S/W, 전자상거래 등)
  • 작성자강나현
  • 자료제공실 도쿄지부

2019-03-13 171

주요내용

[역의 매점이 무인으로! 세탁소나 택시도...최후의수단인 것인가 ‘AI활용’]

 

외국인노동자의 수용을 목적으로한 개정출입국관리법이 작년 12월에 성립하는 등 심각한 인력부족이 문제가 되고 있는 중, 직장에서 인공지능(AI)를 활용하려고하는 움직임이 강해지고 있다. 역에서는 AI무인결제시스템을 도입한 매점의 실증실험이나 무인택시의 주행실험이 행해지고, AI를 활용한 옷의 자동식별시스템을 도입한 세탁소 등도 등장했다. 생산성의 향상을 향한 최후의수단이 되는 것일까

 

-100대의 카메라로

JR 아카바네역의 5, 6번 홈에 설치된 무인 점포. 음료수나 과자, 빵 등 140종류의 상품이 진열된 점포 내에서는 상품 진열대나 천정 등에서 설치된 약 100대의 카메라가 고객의 움직임을 파악하여 고객이 손에 쥔 상품을 자동적으로 인식한다.

 

고민한 뒤에 상품을 진열대에 다시 돌려놓는 것도 판별한다. 고객이 고른 상품을 가방에 바로 넣은 후에는 개찰구와 같은 기계에 ‘SUICA(일본의 교통카드)’등의 전자화폐를 대어 정산을 할 수 있고, 영수증이 나오면 게이트가 열리게 된다.

 

AI를 활용한 이러한 슈퍼 원더 계산대는 작년 1017일부터 도입되어 1214일까지 실증실험이 행해졌다. 개발에 참여한 컨설팅회사 사인포스트의 하카와 토시야씨는 큰 트러블도 없이 고객의 반응도 매우 좋았다고 말한다.

 

이러한 실험을 결단한 배경에는 역의 매점을 둘러싼 냉엄한 현실이 있다. 편의점과의 경쟁도 있고, 매점의 매출은 감소하고, 수익성의 전망도 좋지 않다. 게다가 심각한 인력부족도 더해져, 매점영업이 유지할 수 없게 되어, 인건비 등을 덜어주는 AI에 활로를 발견하려고 하고 있다.

 

하카와씨는 인력부족에의 대응 이외에도, 지방에도 수익성을 맞추어 활성화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라고 주장한다.

 

-세탁소에서도

이러한 AI를 활용한 움직임은 다른 분야에서도 넓어지고 있다. 후쿠오카현 내에서 세탁소를 전개한 에르안도에의 다하라 다이스케사장은 카운터 위에 올려진 옷의 종류를 순식간에 자동식별하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헤이세이 27(2015)에 무상공개된 구글의 기계학습 프로그램’Tensor Flow’를 활용했다. 옷의 분류의 정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대량의 옷의 사진 데이터를 AI에게 학습시킬 필요가 있지만 지금까지 6만장의 데이터를 수집, 30종류의 옷을 자동으로 분류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AI도입을 단행한 배경에는 인구감소나 가정용세탁기의 성능 향상등에 의한 세탁업계의 시장규모의 축소가 두드러지는 지방 및 고장을 활성화하고 싶은 생각이 있다고 한다.

식별의 정밀도라고 하는 과제를 극복하고, 고령자나 주부도 만족시킬 수 있는 무인점포를 목표로하고 있다라고 혼신의 힘을 기울이고 있다고 한다.

 

이 외에도 도쿄 시내에서는 택시 대기업의 히노마루 교통등이 작년 8, 9AI등을 활용한 자동운전 택시의 실증실험을 실시. 택시가 자동운전에서 간선도로를 운영주행한 것이 세계 최초로, 32년을 목표로 무인 완전 자동운전의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점 최대화

인구감소에 따른 인력부족에의 대응은 업계를 불문하고 중요한 과제다.

 

국립사회보장/인구문제연구소에 따르면 경제활성의 중심을 책임지는 생산연령인구 (15~64)2017101일 시점으로 7596만명으로 최고점(1995)과 비교해서 13% 감소했다. 이것이 2065년에는 4529만명까지 감소한다고 예측 되고 있다.

 

노동시장에 정통한 제일생명경제연구소의 호시노 타쿠야씨는 고객을 카메라로 감시하는 프라이버시의 문제나 고용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본기업의 문화 등 AI채용의 허들은 높지만, 생산성향상이나 비용 절감의 이점이 있어, 서서히 보급될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출처 :http://www.sankeibiz.jp/business/news/190313/bsj1903130650001-n1.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