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한-러시아 서비스·투자 자유무역협정 제2차 협상 개최 (10.1-2, 서울)
  • 협정명기타
  • 국내/외 구분 

2019.10.02 346

 

 

 

한-러시아 서비스·투자 자유무역협정 제2차 협상 개최 (10.1-2, 서울)


- 신북방지역으로의 FTA 네트워크 다변화 추진 -

 

 

□ 한국과 러시아간 서비스·투자 부문 자유무역협정(“이하” FTA) 제2차 협상이 10.1(화)~2(수) 이틀간 서울에서 개최된다.

  


ㅇ 우리측은 전윤종 산업통상자원부 자유무역협정 정책관을 수석대표로 기획재정부, 법무부, 금융위원회 등 관계부처가 참여하며,   


ㅇ 러시아측은 마리야 바라노바 경제개발부 통상교섭국 부국장을 수석대표로 정부 대표단이 참석한다.

 


□ 금번 2차 협상에서는 협정문 전체 구조에 대한 합의를 도출하고, 협정문 주요 구성요소에 대한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협상 진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ㅇ 지난 1차 협상*시 양국은 협정문 구조를 총칙, 서비스, 투자로 분류하기로 합의한 바, 이번 협상에서는 서비스, 투자, 총칙 분과로 나누어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 한-러 서비스투자 FTA 협상 개시선언 및 1차 협상 (‘19.6월)


  


□ 한-러 수교 30주년을 맞는 내년까지 한-러 서비스·투자 FTA 협상이  타결이 된다면, 양국간 경제협력을 강화하고 신북방 정책의 성과를 도출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전윤종 자유무역협정 정책관은 “한-러 서비스·투자 FTA는 우리 기업의 러시아 진출기회를 확대하고 투자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개시하였다”고 설명하며,

  


ㅇ “그 어느 때보다 교역투자의 다변화가 필요한 상황에서 신북방지역으로의 FTA 네트워크 확충을 위해 러시아와의 협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하였다.

 

 

 

붙임 : 첨부사항 표시 (0930 (1일조간) FTA협상총괄과, 한-러 서비스투자 FTA 제2차협상 개최 1부.끝.)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자유무역협정협상총괄과 (문의 : 하령혜 ☎ 044-203-57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