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해외

닫기

종합무역뉴스

해외뉴스
EU집행위원장 "中 군사목적 악용 우려 첨단기술 보호" 강조
  • 대륙전체
  • 국가전체
  • 업종전체
  • 품목전체
  • 출처
#EU집행위원장,# 첨단기술

2023-03-31 960

성별

말하기 속도

※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EU집행위원장 "中 군사목적 악용 우려 첨단기술 보호" 강조
첨단기술 수출·투자 안보이익 부합 여부에 집중해야
내주 방중앞두고 보안단속·인권침해 악용가능 기술 획득 제한 강조

유럽연합(EU)은 중국이 자국 안보와 군사적 목적을 위해 악용할 가능성이 있는 무역과 투자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마련할 준비를 해야 한다고 우르줄라 폰 데어 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이 30일 경고했다. 폰 데어 라이엔 위원장은 다음주 중국 방문을 앞두고 보안 단속이나 인권 침해에 이용될 수 있는 "민감한" 기술들이 중국이 획득하는 것을 제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녀는 "중국의 정책 변화로 일부 중요 부문에 대해 새로운 방어 수단을 마련해야 할 수도 있다. 이중용도 목적을 배제할 수 없거나 인권에 연루될 수 있을 경우 투자나 수출이 우리의 안보 이익에 부합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폰 데어 라이엔은 이어 EU가 마이크로 전자공학, 양자 컴퓨팅, 로봇공학, 인공지능 및 생명공학 분야 같은 "민감한 첨단기술 분야" 방어에 집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녀는 싱크탱크 유럽정책센터와 메르카토르 중국연구소가 공동 주최한 행사에서 "우리 기업의 자본, 전문지식, 지식이 시스템적 경쟁자의 군사 및 정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사용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국가 안보에 위험을 초래하는 군사력 개발로 이어질 수 있는 기술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말했다.

그녀는 그러나 "중요한 교역 상대국과의 정치적, 경제적, 과학적 유대를 끊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도 다음주 중국을 방문, 폰 데어 라이엔과 관련된 일부 행사에 참석할 예정이다. 또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초청으로 30, 31일 베이징을 방문할 예정이다.

[뉴시스 제공]

빅데이터가 추천하는 다른 컨텐츠도 확인해보세요!

다른 사용자들은 이런 컨텐츠도 같이 봤어요!

AI 본문요약

하기 내용은 실시간 자연어 처리 기술을 통해 자동 요약 된 내용입니다. 자동 요약 기술의 특성상 본문의 주요 내용이 생략 될 수 있으므로 전체 내용을 이해 하시려면 본문 전체보기를 권장합니다.

대러 수출규제 장기화시 한국성장률 최대 0.06% p↓

제14호 태풍 '난마돌'이 접근하기 시작한 19일 오전 울산에는 초속 27m가 넘는 강풍이 불고 비가 내리면서 가로수가 넘어지고 아파트 창문이 심하게 흔들리는 등 피해신고가 이어졌다.

울산 태화강에서 포항~동대구로 오가는 광역철도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운행을 멈췄다.

또 이날 오전 6시50분부터 울산대교 남구에서 동구 방향의 차량운행을 통제했다.






















한눈에 보는 무역협회 서비스

수출입 단계별로 골라 쓰기

한국무역협회 회원사로 가입하면 회원사 전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용지원부터 정보제공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