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해외

닫기

종합무역뉴스

국내뉴스
노동이슈가 통상문제로… 공급망 리스크 대비해야
  • 대륙전체
  • 국가전체
  • 업종전체
  • 품목전체
  • 출처
#무역협회,# 통상문제,# 노동,# 공급망

2022-08-04 306

성별

말하기 속도

※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노동이슈가 통상문제로… 공급망 리스크 대비해야
무협 “미·EU, 강제노동 및 인권침해 연계 상품 수입 차단”

미국과 유럽연합(EU)이 강제노동 등 노동권 위반 상품의 국제거래를 두고 본격적인 제재에 나서고 있어 우리 기업들도 공급망 점검 및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8월 5일 발표한 ‘노동이슈의 통상의제화 분석 및 시사점’에 따르면, 미국과 EU는 2000년대 중반부터 자국이 체결하는 자유무역협정(FTA)을 통해 노동자의 권리를 보장하는 동시에 노동권을 침해하며 저가에 제조된 상품이 수입되는 것을 막겠다는 입장을 보여왔다.

미국은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에서 ‘노동 신속대응 메커니즘(Rapid Response Labor Mechanism)’을 도입해 협정의 노동조항 불이행 시 특혜관세를 중지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했다. 최근 개시된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협상에서도 강화된 노동기준과 이행장치를 도입하겠다는 계획이다. 지난 6월에는 중국 신장지구의 강제노동 및 인권침해를 문제로 삼아 관련 제품의 미국 수입을 전면 차단하는 ‘위구르강제노동방지법’도 시행에 들어갔다.

EU가 지난 2월 발표한 ‘기업의 지속 가능한 공급망 실사에 관한 지침’은 EU 역내 기업과 역외 기업 모두에게 공급망 내 인권침해 여부를 검토하고 보고할 의무를 부여하고 있다. 미국의 강제노동 근절 노력에 발맞춰 강제노동 생산품의 역내 수입금지 법안 도입 계획도 밝혔다.

우리나라도 노동문제로 인한 통상분쟁 상황을 경험한 바 있다. 한-EU FTA 협정문에 국제노동기구(ILO)의 핵심 노동기준을 준수하도록 하는 내용이 있으나, 한국이 ILO 협약을 비준하지 않는다는 EU 측의 주장으로 분쟁해결절차가 개시된 사례다. 비록 전문가 패널이 그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으나 이는 우리나라도 언제든 노동문제로 통상마찰을 겪을 수 있다는 일례로 남았다. 지난 4월에는 9년 만에 개최된 한-미 FTA 노동위원회에서도 미국이 우리나라의 노동규정 이행 여부에 대한 문제를 제기한 바도 있다.

황준석 한국무역협회 연구원은 “무역협정이나 국내법을 통해 노동이슈에 대한 통상 쟁점화가 더욱 강화되고 있다”면서 “국내 노동이슈, 노동 관련 국제협약 미이행, FTA 상 노동규정의 미이행 등 국내법상 의무위반뿐만 아니라 노동 관련 리스크가 있는 국가와 연계된 기업의 공급망도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선진국을 중심으로 노동권 준수 의무 요구가 심화될 가능성이 큰 만큼, 법적 의무 이행 점검과 동시에 공급망 리스크 검토 및 대응방안 모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무역신문 제공]

빅데이터가 추천하는 다른 컨텐츠도 확인해보세요!

다른 사용자들은 이런 컨텐츠도 같이 봤어요!

AI 본문요약

하기 내용은 실시간 자연어 처리 기술을 통해 자동 요약 된 내용입니다. 자동 요약 기술의 특성상 본문의 주요 내용이 생략 될 수 있으므로 전체 내용을 이해 하시려면 본문 전체보기를 권장합니다.

대러 수출규제 장기화시 한국성장률 최대 0.06% p↓

제14호 태풍 '난마돌'이 접근하기 시작한 19일 오전 울산에는 초속 27m가 넘는 강풍이 불고 비가 내리면서 가로수가 넘어지고 아파트 창문이 심하게 흔들리는 등 피해신고가 이어졌다.

울산 태화강에서 포항~동대구로 오가는 광역철도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운행을 멈췄다.

또 이날 오전 6시50분부터 울산대교 남구에서 동구 방향의 차량운행을 통제했다.





한눈에 보는 무역협회 서비스

수출입 단계별로 골라 쓰기

한국무역협회 회원사로 가입하면 회원사 전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용지원부터 정보제공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