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해외

닫기

종합무역뉴스

국내뉴스
美英, IRA 핵심광물협정 협상 착수·핵심기술 공급망 협력 강화
  • 대륙유럽,북미
  • 국가영국,미국
  • 업종전체
  • 품목전체
  • 출처
#영국,#미국,#협상,#바이든,#IRA

2023-06-09 576

성별

말하기 속도

※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美英, IRA 핵심광물협정 협상 착수·핵심기술 공급망 협력 강화
대서양선언 발표…민간 원자력 파트너십 통해 '원전시장'서 러 배제 
바이든, 호주 이어 英기업도 국방물자법상 '국내기업' 대우 추진

미영 정상 기자회견

미국과 영국이 전기자동차 배터리에 들어가는 영국산 핵심 광물도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핵심 광물 협정 협상을 시작하기로 했다.

또 조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 의회에 영국을 국방물자생산법(DPA)에서 규정한 '국내 기업'(domestic source)으로 간주하도록 추가해 달라고 요청키로 했다.

바이든 대통령과 리시 수낵 영국 총리는 8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대서양 선언: 미국과 영국의 21세기 경제 파트너십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발표했다.

양국은 선언에서 핵심 광물 협정 체결을 위한 협상을 시작하기로 했다.

IRA는 북미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 가운데 ▲ 북미 제조·조립한 배터리 부품 사용시 3천750달러 ▲ 미국이나 FTA 국가에서 채굴·가공한 핵심광물 사용시 3천750달러의 보조금을 각각 지급하고 있다.

양국간 핵심 광물 협정이 체결되면 영국에서 채굴·가공된 핵심 광물을 사용한 전기차도 보조금 대상이 될 수 있다. 일본이 이미 유사한 협정을 체결한 바 있다.

이와 관련, 블룸버그통신은 재규어랜드로버 등 영국 자동차 업체들의 전기차도 3천750달러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국방 협력 강화를 위해 영국을 DPA상 국내 기업으로 추가하는 것을 추진키로 했다. 이는 영국 기업도 미국 기업과 동일하게 미국 정부 투자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이 조치는 극초음속 무기 개발 속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된 바 있다고 영국 정부 측은 밝혔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영국과 함께 오커스(AUKUS·미국·영국·호주 안보 동맹)인 호주에 대해서도 DPA상 국내 기업으로 추가할 것을 의회에 요청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양국은 선언문에서 또 분석 공유, 협의 심화, 위기시 적절한 협의 등을 통해 핵심 기술 공급망의 취약성을 줄이기 위해 협력키로 했다. 이어 러시아를 세계 원전 시장에서 배제하고 핵심적인 청정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민간 원자력 파트너십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과 영국은 안전하고 책임 있는 인공지능(AI) 개발을 위한 국제적 노력을 강화키로 했다.

이와 관련, 영국은 올해 말 AI 안전 관련 정상회의 개최 계획을 밝혔고 미국은 이를 환영했다고 양측은 밝혔다.

양국은 또 미래 통신, 양자, 반도체 등에서 양국의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해 협력키로 했다.

미국과 영국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 방침을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회견에서 우크라이나의 반격 작전과 관련, "우크라이나 군사작전은 우크라이나가 말해야 한다"면서 "우리는 그들이 그렇게 할 준비가 되도록 개별적으로는 물론 집단적으로도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했으며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답했다.

[연합뉴스 제공]

빅데이터가 추천하는 다른 컨텐츠도 확인해보세요!

다른 사용자들은 이런 컨텐츠도 같이 봤어요!

AI 본문요약

하기 내용은 실시간 자연어 처리 기술을 통해 자동 요약 된 내용입니다. 자동 요약 기술의 특성상 본문의 주요 내용이 생략 될 수 있으므로 전체 내용을 이해 하시려면 본문 전체보기를 권장합니다.

대러 수출규제 장기화시 한국성장률 최대 0.06% p↓

제14호 태풍 '난마돌'이 접근하기 시작한 19일 오전 울산에는 초속 27m가 넘는 강풍이 불고 비가 내리면서 가로수가 넘어지고 아파트 창문이 심하게 흔들리는 등 피해신고가 이어졌다.

울산 태화강에서 포항~동대구로 오가는 광역철도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운행을 멈췄다.

또 이날 오전 6시50분부터 울산대교 남구에서 동구 방향의 차량운행을 통제했다.




한눈에 보는 무역협회 서비스

수출입 단계별로 골라 쓰기

한국무역협회 회원사로 가입하면 회원사 전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용지원부터 정보제공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