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해외

닫기

종합무역뉴스

국내뉴스
에르도안 재선, 환율엔 악재…리라화값 사상최저 수준
  • 대륙유럽
  • 국가터키
  • 업종전체
  • 품목전체
  • 출처
#리라화,#에르도안,#달러

2023-05-30 507

성별

말하기 속도

※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에르도안 재선, 환율엔 악재…리라화값 사상최저 수준

지지자들에 인사하는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간)대선 결선투표에서 승리해 재선에 성공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이 지지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간) 재선에 성공하자 튀르키예 리라화 가치가 하락세를 이어가며 사상 최저 수준에서 움직이고 있다.

마켓워치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한국시간) 현재 달러화에 견준 리라화 환율은 전 거래일 종가 대비 0.0211리라(0.11%) 오른 달러당 19.9942리라다.

달러 대비 리라화 환율의 상승은 리라화의 가치가 달러화 대비 하락했다는 의미다.

이날 리라화 환율은 개장 직후 장중 한때 달러당 20.0827리라로 치솟았다가 다시 20리라선 아래로 내려와 등락을 거듭하고 있다.

장중 역대 최고치(5월 26일 달러당 20.1216리라)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직전 거래일 기록한 종가 기준 역대 최고치를 넘어서는 수준이다.

에르도안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통화 가치가 추가로 떨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달러 대비 리라화 환율은 대선 결선 투표를 앞둔 마지막 거래일인 지난 26일(현지시간) 달러당 19.9731리라에 거래를 마쳐 종가 기준 역대 최고치를 경신한 바 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재임 시절 물가 상승 우려 속에서도 성장률 제고를 위해 완화적 통화정책을 유지하면서 자국 통화가치의 지속적인 하락을 유발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2018년 상반기만 해도 달러당 5리라 아래에 머물던 달러화 대비 리라화 환율은 2021년 달러당 10달러를 돌파하고서 꾸준한 상승세(리라화 가치 하락)를 이어온 바 있다. 지난 1년 새에만 달러 대비 통화가치가 22% 떨어졌다.

블루베이 에셋매니지먼트의 팀 애쉬 전략가는 로이터에 "제한된 외환보유고와 큰 폭의 마이너스(-) 실질금리가 리라화 가치를 짓누르고 있다"며 "현 체제는 지속 가능하지 않다"라고 말했다.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결선 투표까지 가는 치열한 접전 끝에 대선에서 승리해 재선에 성공했다.

[연합뉴스 제공]

빅데이터가 추천하는 다른 컨텐츠도 확인해보세요!

다른 사용자들은 이런 컨텐츠도 같이 봤어요!

AI 본문요약

하기 내용은 실시간 자연어 처리 기술을 통해 자동 요약 된 내용입니다. 자동 요약 기술의 특성상 본문의 주요 내용이 생략 될 수 있으므로 전체 내용을 이해 하시려면 본문 전체보기를 권장합니다.

대러 수출규제 장기화시 한국성장률 최대 0.06% p↓

제14호 태풍 '난마돌'이 접근하기 시작한 19일 오전 울산에는 초속 27m가 넘는 강풍이 불고 비가 내리면서 가로수가 넘어지고 아파트 창문이 심하게 흔들리는 등 피해신고가 이어졌다.

울산 태화강에서 포항~동대구로 오가는 광역철도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운행을 멈췄다.

또 이날 오전 6시50분부터 울산대교 남구에서 동구 방향의 차량운행을 통제했다.




한눈에 보는 무역협회 서비스

수출입 단계별로 골라 쓰기

한국무역협회 회원사로 가입하면 회원사 전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용지원부터 정보제공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