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해외

닫기

종합무역뉴스

국내뉴스
무디스 "美, 디폴트에 빠지지 않을 것으로 확신"
  • 대륙전체
  • 국가전체
  • 업종전체
  • 품목전체
  • 출처
#무디스,#미국,#디폴트

2023-05-26 379

성별

말하기 속도

※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무디스 "美, 디폴트에 빠지지 않을 것으로 확신"
수석 부사장 "자신감 없다면 전망 바꿀 것"

케빈 매카시 미 하원의장이 22일(현지시각) 백악관 집무실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과 연방정부 부채한도 논의를 마치고 웃으면서 나오고 있다.

미국 부채한도 협상이 여전히 난항을 겪고 있지만 글로벌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미국이 채무불이행(디폴트)에 빠지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윌리엄 포스터 무디스 수석부사장은 24일(이하 현지시간) CNN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X-데이트(채무불이행 예상 시점)를 넘기고 이자 지급을 못 하는 시나리오가 결코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신감이 없다면 전망을 부정적으로 바꿀 것"이라고 말했다.

무디스는 미국에 대해 최고등급인 'Aaa'와 등급 전망 '안정적'을 부여하고 있다.

다만 세계 3대 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피치는 이날 미국의 신용등급을 최고등급인 'AAA'로 매기면서도, 신용등급 전망은 '부정적'으로 제시했다. 피치는 부채 한도를 둘러싼 불확실성과 디폴트 가능성을 반영했다며, 의회가 부채 한도 상향에 합의하지 않을 경우 강등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포스터 부사장은 왜 미국이 디폴트에 빠지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하느냐는 질문에 "디폴트에 빠진 적이 없다"면서 선례가 없다는 점을 들었다.

또 미국의 양당 정치인들이 "어느 쪽도 디폴트를 의도하고 있지 않다"는 점도 언급했다. 이날 공화당의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은 "디폴트가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하기도 했다.

다만 포스터 부사장은 타 매체를 통해 만약 미국이 디폴트를 맞을 경우 신용등급을 내릴 예정이라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에서는 2024회계연도 지출 삭감을 두고 백악관과 공화당 간 이견으로 부채한도 상향 협상이 교착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공화당은 예산 삭감을, 백악관은 전년도 규모 유지를 원한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 9일과 16일에 이어 히로시마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이후인 22일까지 세 차례에 걸쳐 케빈 매카시 공화당 하원의장을 만났으나 이렇다 할 합의점을 찾지 못한 상황이다.

재닛 옐런 재무장관은 재차 '6월 초 데드라인'에 대해 경고했다. 옐런 장관은 이날 런던에서 열린 월스트리트저널(WSJ) 최고경영자(CEO) 위원회 회의에서 디폴트 우려와 관련해 "우리가 6월 초를 넘기지 못하리라는 점은 거의 확실해 보인다"라고 말했다.

[뉴시스 제공]

빅데이터가 추천하는 다른 컨텐츠도 확인해보세요!

다른 사용자들은 이런 컨텐츠도 같이 봤어요!

AI 본문요약

하기 내용은 실시간 자연어 처리 기술을 통해 자동 요약 된 내용입니다. 자동 요약 기술의 특성상 본문의 주요 내용이 생략 될 수 있으므로 전체 내용을 이해 하시려면 본문 전체보기를 권장합니다.

대러 수출규제 장기화시 한국성장률 최대 0.06% p↓

제14호 태풍 '난마돌'이 접근하기 시작한 19일 오전 울산에는 초속 27m가 넘는 강풍이 불고 비가 내리면서 가로수가 넘어지고 아파트 창문이 심하게 흔들리는 등 피해신고가 이어졌다.

울산 태화강에서 포항~동대구로 오가는 광역철도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운행을 멈췄다.

또 이날 오전 6시50분부터 울산대교 남구에서 동구 방향의 차량운행을 통제했다.




한눈에 보는 무역협회 서비스

수출입 단계별로 골라 쓰기

한국무역협회 회원사로 가입하면 회원사 전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용지원부터 정보제공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