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해외

닫기

종합무역뉴스

국내뉴스
일 반도체장비 중국의존 33%... 미 수출통제 땐 타격
  • 대륙아시아
  • 국가일본
  • 업종전체
  • 품목전체
  • 출처
#반도체 장비,# 수출통제

2023-01-30 636

성별

말하기 속도

※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일 반도체장비 중국의존 33%... 미 수출통제 땐 타격

일본이 네덜란드와 함께 미국의 중국에 대한 반도체 장비 수출 통제 방침에 동참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관련 조처가 실행되면 일본 업계가 상당한 타격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현지 언론들이 보도했다.

29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과 교도통신에 따르면 2021년도 일본 반도체 제조장비의 해외 매출액은 2조9천705억 엔(약 28조2천억원)이었으며, 그중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컸다. 중국 매출액은 전체의 33%에 달하는 9천924억 엔(약 9조4천억원)이었다. 세계 5대 반도체 장비업체인 도쿄 일렉트론은 2021년 4월부터 1년간 매출액의 26%를 중국에 의존했고, 반도체 회로와 관련된 기기 중에는 중국의 매출액 점유율이 90%에 이르는 경우도 있다.

교도통신은 "세계 반도체 장비 상위 15개 업체 중 7곳이 일본에 있다"며 "중국이 반도체 설비 투자를 강화하면서 일본 업체들의 주요 판매처가 됐다"고 짚었다. 일본 반도체 장비 업체 관계자는 교도통신에 "우리 회사 장비가 수출 통제 대상에서 제외되더라도 중국의 설비 투자 속도가 느려지면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게 된다"고 말했다. 앞서 블룸버그통신은 일본과 네덜란드가 미국과 협상을 진행해 미국이 국가 안보 차원에서 추진하는 대중 반도체 수출 통제에 동참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다만 일본의 이 같은 결정은 공표되지 않고, 실행에는 몇 개월이 걸릴 것이라고 전했다. 일본 정부는 국제평화와 안전 유지를 저해하는 물품의 수출을 경제산업상이 관리하는 '외환 및 외국무역법'에 근거해 대중 반도체 장비 수출 통제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닛케이는 예상했다. 이어 관리 대상 품목을 추가하려면 관계 법령을 개정해야 해 실제로 수개월이 소요된다고 덧붙였다.

니시무라 야스토시 일본 경제산업상은 지난 28일 취재진에 "수출 관리는 국제적 협조를 바탕으로 엄격하게 실시한다"며 "각국의 규제 동향을 보면서 적절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닛케이는 "일본이 새로운 규제를 도입하면 중국이 반발해 대항 조치를 취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연합뉴스  제공]

빅데이터가 추천하는 다른 컨텐츠도 확인해보세요!

다른 사용자들은 이런 컨텐츠도 같이 봤어요!

AI 본문요약

하기 내용은 실시간 자연어 처리 기술을 통해 자동 요약 된 내용입니다. 자동 요약 기술의 특성상 본문의 주요 내용이 생략 될 수 있으므로 전체 내용을 이해 하시려면 본문 전체보기를 권장합니다.

대러 수출규제 장기화시 한국성장률 최대 0.06% p↓

제14호 태풍 '난마돌'이 접근하기 시작한 19일 오전 울산에는 초속 27m가 넘는 강풍이 불고 비가 내리면서 가로수가 넘어지고 아파트 창문이 심하게 흔들리는 등 피해신고가 이어졌다.

울산 태화강에서 포항~동대구로 오가는 광역철도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운행을 멈췄다.

또 이날 오전 6시50분부터 울산대교 남구에서 동구 방향의 차량운행을 통제했다.




한눈에 보는 무역협회 서비스

수출입 단계별로 골라 쓰기

한국무역협회 회원사로 가입하면 회원사 전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용지원부터 정보제공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