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해외

닫기

종합무역뉴스

국내뉴스
[김석운의 베트남 통신] 글로벌 경기침체
  • 대륙아시아
  • 국가베트남
  • 업종전체
  • 품목전체
  • 출처
#김석운,# 베트남통신,# 경기침체

2022-12-06 435

성별

말하기 속도

※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김석운의 베트남 통신] 글로벌 경기침체

베트남 통계청은 올해 1~11월 누적 106억 달러의 무역흑자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11개월간 수출액은 전년 대비 13.4% 증가한 3422억 달러, 수입액은 10.1% 증가한 3316억 달러로 추정된다. 35개의 상품이 10억 달러 이상의 수출액을 보고했으며 이는 전체 수출의 93.7%다. 8개가 100억 달러를 초과하여 전체의 70.1%를 차지했다. 미국은 이 기간 베트남의 최대 수출대상국으로 수출액은 1015억 달러로 추정된다.

베트남은 11개월 동안 251억 달러의 외국인직접투자(FDI)를 받아 전월 대비 0.5% 증가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 5% 감소했다고 외국인투자청(FIA)이 밝혔다. 2022년 초 엄격한 코로나19 예방 조치와 글로벌 불확실성이 감소 요인이라고 밝혔다.

지정학적 갈등, 인플레이션 압력, 공급망 붕괴를 포함한 글로벌 불확실성은 특히 베트남과 같은 수출 중심 국가의 자본 흐름을 어렵게 함으로써 상황을 악화시켰다. 그러나 이 기간 이미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서 자본이 전년 동기 대비 23.3% 증가한 95억4000만 달러 추가 증가한 것은 고무적인 사항이다.

삼성전기는 9억2000만 달러와 2억6700만 달러 규모로 두 차례 자본확충을 했다. Samsung HCMC CE는 8억4100만 달러, 기타 3개 성시에서 전자 및 멀티미디어 장치를 제조하는 3개의 프로젝트에서 6억9300만 달러 자본이 조정 증가했다. 최근 언론에 게재된 기사에 따르면 베트남 경제를 계속 활기차게 유지하고 성장을 긍정적으로 만드는 3가지 요소는 인프라 투자, 무역환경 개선 및 경쟁력 있는 임금이라고 보도했다.

베트남은 GDP의 약 6%를 인프라에 지출했으며 이는 ASEAN 지역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다. 1800km에 달하는 호치민-하노이 남북고속도로, 호치민 탄손낫 공항의 용량 초과를 대체할 롱딴 신국제공항, 하노이 및 호치민시의 지하철 프로젝트 같은 대형 프로젝트는 경제발전의 초석이다.

베트남은 무역환경 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서 전 세계 국가들과 무역협정 체결을 통해 무역 영역을 넓혀 가고 있다. 이러한 협정에서 보장된 제품 품질, 제조의 표준은 베트남이 제조 중심이 되고 수출 기반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한다. 베트남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경쟁력 있는 임금이다. 젊고 역동적인 인력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비용으로 제공된다. 베트남 대학 졸업생의 40% 이상이 과학 및 공학을 전공한다.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임금 상승이 예상됨에 따라 인플레이션, 임금 수준 및 생산성 향상 간의 균형을 유지하고 있다.

세계적인 지정학적 긴장이 계속되는 동안에도 베트남의 경제전망은 유망하다고 보도되고 있다. 베트남에 진출하는 경우 단기적으로는 비용이 증가할 가능성이 크지만 장기적으로 비즈니스를 하는 투자자는 큰 보상을 얻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기획투자부(MPI) 산하 기업등록청에 따르면 베트남은 2022년 들어 11개월 동안 약 19만4700개의 기업이 사업을 새로 시작하거나 재개했으며, 이는 2021년 동기 대비 33.2% 증가한 수치로, 2017년 1~11월 평균 비율보다 1.3배 높은 실적이다. 내수의 축인 관광산업에서 내국인 여행은 코로나19 전염병의 어려움 속에서도 꾸준하게 증가하여 2022년 10개월 동안 국내 관광객 수는 9180만 명에 달해 2019년 전체 실적을 넘어섰으며 성장 추진력을 되찾았다고 보인다.

지출액이 내국인보다 3배 이상 높은 외국인 관광객은 입국이 부진해 관광수입이 저조하다.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달러 강세가 주요 요인이다. 또한, 새로운 일상의 맥락에서 여행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와 소비습관이 많이 바뀌었다.

글로벌 경기침체로 베트남의 주요 수출시장인 미국과 유럽에서 재고가 증가하고 소비자의 구매력도 감소하고 있다. 3분기부터 주문이 감소해 57만 명의 근로자가 근무시간을 단축했고 정리해고가 증가하고 있다.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산업은 목재 가공, 섬유, 신발, 전자제품, 식품, 서비스 및 관광업이다.

근로자들은 코로나19가 발생했을 때보다 지금 상황이 더 어렵다고 호소하고 있다. 영향은 더 악화될 것으로 전망되며 많은 기업에서 근로자들의 고용을 유지하기 위해 이익이 없더라도 낮은 가격의 주문을 받아들일 용의가 있다고 말하고 있다. 베트남 섬유의류협회(VITAS)에 따르면 전년도 보다 매출이 17.2% 증가하여 2022년의 의류 수출 목표 430억 달러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줄어드는 이익을 극복하기 위해 업계는 친환경 시설을 통해 에너지 소비를 15%, 물 소비를 20% 줄일 계획이다. 또한, 수출시장 다각화에도 힘쓰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 경기침체는 높은 인플레이션에서 벗어나고 유동성에서 여유가 생기는 2023년 하반기까지는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침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경비를 줄이며 원가절감에 충실해야 한다. 불확실성 속에서 우발적인 위험요소가 없는지 리스크 점검과 관리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한국무역신문 제공]

빅데이터가 추천하는 다른 컨텐츠도 확인해보세요!

다른 사용자들은 이런 컨텐츠도 같이 봤어요!

AI 본문요약

하기 내용은 실시간 자연어 처리 기술을 통해 자동 요약 된 내용입니다. 자동 요약 기술의 특성상 본문의 주요 내용이 생략 될 수 있으므로 전체 내용을 이해 하시려면 본문 전체보기를 권장합니다.

대러 수출규제 장기화시 한국성장률 최대 0.06% p↓

제14호 태풍 '난마돌'이 접근하기 시작한 19일 오전 울산에는 초속 27m가 넘는 강풍이 불고 비가 내리면서 가로수가 넘어지고 아파트 창문이 심하게 흔들리는 등 피해신고가 이어졌다.

울산 태화강에서 포항~동대구로 오가는 광역철도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운행을 멈췄다.

또 이날 오전 6시50분부터 울산대교 남구에서 동구 방향의 차량운행을 통제했다.




한눈에 보는 무역협회 서비스

수출입 단계별로 골라 쓰기

한국무역협회 회원사로 가입하면 회원사 전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용지원부터 정보제공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