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해외

닫기

종합무역뉴스

국내뉴스
연말연초 중국 석유제품 쏟아진다... 중 수출쿼터 확대
  • 대륙아시아
  • 국가중국
  • 업종전체
  • 품목전체
  • 출처
#수출쿼터,# 석유제품

2022-10-05 418

성별

말하기 속도

※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연말연초 중국 석유제품 쏟아진다... 중 수출쿼터 확대

중국 정유업체는 2022년 11~12월에서 내년 초에 걸쳐 석유 정제품의 수출을 확대한다고 신랑재경(新浪財經)과 재신망(財新網) 등이 4일 보도했다. 매체는 관련 업계 소식통과 애널리스트, 외신을 인용해 이같이 전하며 중국 정부가 부여하는 수출할당 쿼터가 올해 최대로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최신 수출할당 쿼터는 휘발유와 디젤연료, 항공연료유 등 정제품 1325만t과 저유황 선박연료 175만t을 포함하고 있다. 정제유 수출쿼터는 올해 들어 가장 많았다. 2022년 전체 연간 쿼터는 3725만t에 달해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이다. 1~8월 누계 정제유 수출은 휘발유 756만t, 제트유 554만t, 디젤유 325만t을 합쳐서 1640만t으로 집계됐다.

중국의 석유 정제품 수출 증대는 세계 석유시장을 안정시켜 유럽연합(EU)의 금수 조치로 타격을 받는 러시아산 공급을 일부 대체하게 된다고 애널리스트는 전망했다. 애널리스트는 "러시아산 석유에 대한 EU 금수조치를 둘러싼 수급 우려가 커지고 있는데 중국의 제품 수출 증가는 석유시장을 상당히 떠받쳐줄 수 있을 것"이라며 "소비 수요가 줄어드는 와중에 수출 증대는 중국 경제를 지탱하는 역할도 한다"고 분석했다.

중국 경제는 2분기에 경기감속과 위안화 약세 등으로 겨우 마이너스 성장을 모면할 정도까지 위축한 가운데 세계 2위 정유국인 중국은 과잉 생산능력을 확충하고 수출도 활성화했다. 컨설팅사 FGE는 지난 4차례 할당쿼터와 관련해 9월 말 시점에 미소화분 700만t이 남아있다고 예측하며 "새로운 쿼터와 합치면 4분기에 2000만t 이상 수출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FGE는 중국이 수출쿼터를 모두 쓰려면 11월과 12월에 일일 200만 배럴 가까이 수출량을 늘려야 한다며 수송 코스트 상승 등으로 연말까지 완전히 소화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애널리스트는 중국 월간 석유제품 수출량이 11~12월에 배증해 400만~500만t에 이를 것으로 관측했다.

[뉴시스 제공]

빅데이터가 추천하는 다른 컨텐츠도 확인해보세요!

다른 사용자들은 이런 컨텐츠도 같이 봤어요!

AI 본문요약

하기 내용은 실시간 자연어 처리 기술을 통해 자동 요약 된 내용입니다. 자동 요약 기술의 특성상 본문의 주요 내용이 생략 될 수 있으므로 전체 내용을 이해 하시려면 본문 전체보기를 권장합니다.

대러 수출규제 장기화시 한국성장률 최대 0.06% p↓

제14호 태풍 '난마돌'이 접근하기 시작한 19일 오전 울산에는 초속 27m가 넘는 강풍이 불고 비가 내리면서 가로수가 넘어지고 아파트 창문이 심하게 흔들리는 등 피해신고가 이어졌다.

울산 태화강에서 포항~동대구로 오가는 광역철도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운행을 멈췄다.

또 이날 오전 6시50분부터 울산대교 남구에서 동구 방향의 차량운행을 통제했다.




한눈에 보는 무역협회 서비스

수출입 단계별로 골라 쓰기

한국무역협회 회원사로 가입하면 회원사 전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용지원부터 정보제공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