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해외

닫기

종합무역뉴스

해외뉴스
美 물가상승률 또 8% 넘을까…"최종금리 6% 가능성도"
  • 대륙북미
  • 국가미국
  • 업종전체
  • 품목전체
  • 출처
#물가상승률,# 금리

2022-11-10 4,234

성별

말하기 속도

※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美 물가상승률 또 8% 넘을까…"최종금리 6% 가능성도"
10월 CPI 7.9%↑ 전망…탄탄한 고용시장에 물가 고공행진 우려

지난달 미국의 고용시장이 탄탄한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10일(현지시간) 발표될 미국의 10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도 예상보다 높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물가가 고공행진할 경우 기준금리 인상 속도 조절에 대한 기대가 꺾이고 최종적인 기준금리 수준이 6%에 이를 가능성도 일각에서 거론된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시장 이코노미스트들은 10월 CPI의 전년 동기 대비 상승세가 소폭 진정되겠지만, 상승률은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 블룸버그와 월스트리트저널(WSJ)이 각각 이코노미스트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는 10월 CPI 상승률(전년 동기 대비)이 7.9%로, 9월 상승률 8.2%보다 소폭 둔화하더라도 여전히 8%에 육박하는 것으로 전망됐다.

앞서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지난 2일 4차례 연속 0.75%포인트 금리 인상을 통해 금리 상단을 4.0%로 올린 바 있다. 당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기준금리 인상 속도 조절 가능성을 언급하면서도 최종적인 기준금리 수준은 이전 예측보다 높아질 수 있다고 밝혔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금리(FFR) 선물 시장에 반영된 12월 기준금리 0.5%포인트 인상 가능성은 61.5%로 0.75%포인트 인상 가능성(38.5%)보다 높은 상태다.  블룸버그는 12월 0.5%포인트 인상을 예상하는 시각이 많지만, 0.75%포인트 인상도 여전히 연준의 논의 대상이라고 관측했다.

게다가 지난 4일 발표된 미국의 지난달 비농업 일자리가 26만1천개 늘어나 시장 전망치(19만3천개 증가)를 웃도는 등 고용시장이 여전히 탄탄한 만큼,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이 쉽게 진정되기 어려울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BNP 파리바의 미국 수석 이코노미스트 칼 리카도나는 "고용시장이 놀라울 정도로 강하고 회복력이 탄탄한 경우 소비자물가에서 (상승 외의) 다른 결과를 기대하면 안 된다"면서 "고용시장은 전환이 느리며 인플레이션도 마찬가지다"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연준이 기준금리 고점을 닷컴 버블 당시인 2000년 이후 최고인 6% 수준까지 끌어올릴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이는 연준이 내년께 최종적인 금리 수준을 5.0∼5.25%로 높일 것으로 보는 일반적인 예측보다 더 나아간 것이다. 래리 서머스 전 미국 재무장관은 블룸버그TV 인터뷰에서 "최종금리가 6% 이상으로 올라가도 놀랍지 않을 것"이라면서 "경제가 탄탄해 보이는 건 좋은 소식이지만, 인플레이션이 잡히고 있다는 증거가 많지 않은 것은 나쁜 소식"이라고 말했다.

FHN 파이낸셜의 짐 보걸도 "향후 4∼5개월간 인플레이션에서 진전을 볼 가능성이 매우 작다"면서 금리가 6%까지 오를 것으로 봤다. 노던트러스트의 모튼 올슨은 연준이 기준금리를 6.5% 이상으로 올릴 확률을 20% 정도로 추정하면서, 이 경우 경제 성장률이 1년 반 동안 마이너스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런 가운데 토머스 바킨 리치먼드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연준이 인플레이션을 목표치인 2%로 돌려놓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할 것이라며 물가 안정 의지를 재확인했다. 그러면서 "연준은 인플레이션이 곪아 터지고 기대 인플레이션이 올라가도록 놔둘 수 없다"면서 "경기 하강을 두려워해 물러나면 인플레이션은 더 강력해지고 더 많은 통제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연준 내 대표적인 비둘기파(통화완화 선호 인사)로 꼽히는 찰스 에번스 시카고 연은 총재는 "가능한 한 빨리 금리 인상 속도를 조정하는 게 유익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제공]

빅데이터가 추천하는 다른 컨텐츠도 확인해보세요!

다른 사용자들은 이런 컨텐츠도 같이 봤어요!

AI 본문요약

하기 내용은 실시간 자연어 처리 기술을 통해 자동 요약 된 내용입니다. 자동 요약 기술의 특성상 본문의 주요 내용이 생략 될 수 있으므로 전체 내용을 이해 하시려면 본문 전체보기를 권장합니다.

대러 수출규제 장기화시 한국성장률 최대 0.06% p↓

제14호 태풍 '난마돌'이 접근하기 시작한 19일 오전 울산에는 초속 27m가 넘는 강풍이 불고 비가 내리면서 가로수가 넘어지고 아파트 창문이 심하게 흔들리는 등 피해신고가 이어졌다.

울산 태화강에서 포항~동대구로 오가는 광역철도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운행을 멈췄다.

또 이날 오전 6시50분부터 울산대교 남구에서 동구 방향의 차량운행을 통제했다.




한눈에 보는 무역협회 서비스

수출입 단계별로 골라 쓰기

한국무역협회 회원사로 가입하면 회원사 전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용지원부터 정보제공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