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해외

닫기

종합무역뉴스

해외뉴스
중국, 미국산 곡물 의존도 줄이려 브라질산 옥수수 수입 서둘러
  • 대륙아시아
  • 국가중국
  • 업종전체
  • 품목전체
  • 출처
#곡물,# 브라질,# 옥수수

2022-08-12 338

성별

말하기 속도

※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중국, 미국산 곡물 의존도 줄이려 브라질산 옥수수 수입 서둘러

미중 갈등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속에 옥수수 수입선 다변화에 나선 중국이 브라질산 옥수수 수입을 앞당기기 위한 조치를 취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12일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이 사안을 잘 아는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이 브라질산 옥수수 수입을 위해 식물 위생 관련 핵심 규제 조항을 브라질에는 일시적으로 적용하지 않기로 했다고 전했다. 앞서 양국은 지난 5월 채택한 합의에서 브라질 정부가 자국 농부들에게 파종에 앞서 병충해 예방을 위한 화학물질 사용·작물 관리 지침을 제공하도록 규정했다. 이 규정에 따르면 이미 파종을 거쳐 올해 생산되는 옥수수는 수입이 어렵다. 하지만, 중국 당국은 이미 수확기에 접어든 브라질산 옥수수를 빠르게 수입할 수 있도록 이번 시즌에만 해당 규정 적용을 유보하기로 했다.

브라질 농업부도 지난 5일 자국의 옥수수 생산자들과 수출업체들에 중국 정부의 이런 결정을 알린 것으로 알려졌다. 블룸버그는 중국 국영 곡물 수입업체가 이미 브라질 측과 옥수수 수입 협상을 벌이고 있다면서 올해 말쯤 브라질의 올해 수확분 옥수수 도입이 성사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지난해 중국은 전체 옥수수 수입량의 70%는 미국에서, 나머지 30%는 우크라이나에서 각각 들여왔다.

그러나 지난 2월 러시아의 침공으로 시작된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옥수수 수급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수입선 다변화 노력을 펼쳐왔다. 중국은 또한 우크라이나 전쟁이 일어난 뒤 미국산 옥수수 수입을 늘렸으나,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 등으로 미국과의 갈등이 깊어짐에 따라 미국산 곡물에 대한 의존도를 낮출 필요성도 느끼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베이징 소재 컨설팅업체인 트리비움 차이나의 이븐 페이 애널리스트는 중국의 이번 조치는 우크라이나산 옥수수 수입분을 대체하기 위한 것이며, 이 때문에 당장 미국산 옥수수 수입을 중단할 것으로는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중국은 현재 다른 주요 사료용 곡물인 브라질산 대두의 대부분을 수입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빅데이터가 추천하는 다른 컨텐츠도 확인해보세요!

다른 사용자들은 이런 컨텐츠도 같이 봤어요!

AI 본문요약

하기 내용은 실시간 자연어 처리 기술을 통해 자동 요약 된 내용입니다. 자동 요약 기술의 특성상 본문의 주요 내용이 생략 될 수 있으므로 전체 내용을 이해 하시려면 본문 전체보기를 권장합니다.

대러 수출규제 장기화시 한국성장률 최대 0.06% p↓

제14호 태풍 '난마돌'이 접근하기 시작한 19일 오전 울산에는 초속 27m가 넘는 강풍이 불고 비가 내리면서 가로수가 넘어지고 아파트 창문이 심하게 흔들리는 등 피해신고가 이어졌다.

울산 태화강에서 포항~동대구로 오가는 광역철도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운행을 멈췄다.

또 이날 오전 6시50분부터 울산대교 남구에서 동구 방향의 차량운행을 통제했다.




한눈에 보는 무역협회 서비스

수출입 단계별로 골라 쓰기

한국무역협회 회원사로 가입하면 회원사 전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용지원부터 정보제공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