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공지·뉴스
연구·통계·관세
지원·사업
자문·상담
협회소개
마이페이지
기업전용
Utility

KITA.NET

통합검색
추천검색어
메뉴선택
기간
검색 옵션

최근 검색어

전체삭제

최근 검색한 이력이 없습니다.

메뉴검색

검색된 메뉴가 없습니다.

무역뉴스

해외뉴스

시진핑 "세계 혼란기 진입… 중국 개혁개방 확대할 것“

작성 2020.10.15 조회 558
시진핑 "세계 혼란기 진입… 중국 개혁개방 확대할 것“

중국의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은 중국 ‘선전경제특구 설립 40주년’ 기념행사에서 세계 경제는 위축됐고, 전 세계는 혼란기에 진입했다고 진단하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개혁개방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중국 신화통신, 중앙(CC) TV 등에 따르면 시 주석은 이날 오전 광둥성 선전시에서 열린 선전 경제특구 40주년 기념식에서 한 연설에서 이같이 밝혔다. 시 주석은 “현재 세계는 세기적인 대변혁을 겪고 있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세계적인 대유행으로 이번 변혁은 더 빨라졌다”면서 “세계 경제는 역류에 직면해 있고 보호주의, 일방주의가 부상하고 있으며 세계 경제는 둔화됐다”고 진단했다.

이어 그는 “국제 무역과 투자는 큰폭으로 위축됐다”면서 “경제, 과학, 문화, 안보, 정치 등 구도는 심각한 변화를 겪고 있으며 세계는 동란과 변혁기에 진입했다”고 부연했다. 시 주석은 “중국은 중화민족 위대한 부흥의 결정적인 시기에 처해 있고, 경제 고속 성장기를 거쳐 고품질 발전 단계를 향하고 있다"면서 "고품질의 경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극복해야 할 약점이 있고, 경제 특구 발전 측면에서도 많은 어려움과 도전이 남아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선전경제특구 등 경제특구 40년간 개혁개방 과정에서 중국은 많은 위대한 성과를 거뒀고, 그 과정에서 많은 소중한 경험을 쌓았다”면서 “이런 경험은 신시대 경제특구 건설에 중요한 지도적 의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또 “중국공산당의 지지 기반은 인민이며, 인민이 아름다운 생활을 하도록 하는 것은 우리(중국공산당)의 목표”라면서 “경제특구 개혁과 발전의 출발점과 입각점 모두 이런 목표로 설정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시 주석은 “웨강아오(·港澳, 광둥+홍콩+마카오) 대만구 건설은 국가의 중대한 발전 전략”이라면서 “우리는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선전은 웨강아오 대만구 건설의 중요한 엔진이며, 선전은 이와 관련된 중요한 역사적 기회를 잡아야 한다”고 부연했다.

시 주석은 “더 많은 홍콩, 마카오 청년들이 ‘웨강아오 협력’이라는 플랫폼을 활용해 본토에 와서 공부하고 취업하고 생활하기를 바란다”면서 “우리는 웨강아오 지역 청소년들의 교류와 협력을 강화하고 조국에 대한 청년들의 ‘구심력(애국심)’을 심화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시 주석이 이번 기념식에 참석한 것은 코로나19 확산세를 멈추고 경제 정상화를 이룬 중국의 성과를 대내외에 보여주고 보호주의를 주창해 온 미국을 겨냥해 개방의 의지를 재천명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뉴시스 제공]

 

목록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