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공지·뉴스
연구·통계·관세
지원·사업
자문·상담
협회소개
마이페이지
기업전용
Utility

KITA.NET

통합검색
추천검색어
메뉴선택
기간
검색 옵션

최근 검색어

전체삭제

최근 검색한 이력이 없습니다.

메뉴검색

검색된 메뉴가 없습니다.

무역뉴스

국내뉴스

무협, 중앙아시아 5개국과 경제협의체 발족

작성 2020.06.30 조회 495
무협, 중앙아시아 5개국과 경제협의체 발족

한국무역협회는 중앙아시아 5개국과 다자 간 경제협력 플랫폼을 구축해 국가 간 교류와 협력을 증진키로 했다고 6월 29일 전했다.

무역협회는 29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중앙아시아 5개국 상공회의소와 ‘한-중앙아시아 경제협의체(Korea-Central Asia Business Council)’를 발족하고 협의체 설립과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온라인 화상으로 체결했다.

협의체 발족은 작년 10월 카자흐스탄에서 개최된 제12차 한-중앙아 협력포럼의 후속 조치로 이뤄졌다. 우리측은 무역협회, 중앙아시아 5개국에서는 키르기스스탄·타지키스탄·투르크메니스탄·우즈베키스탄 상공회의소와 카자흐스탄 국제 상공회의소가 참가했다. 협의체 운영 실무는 한-중앙아 협력포럼 사무국에서 맡는다.

김영주 무역협회 회장은 “2017년 신북방 정책 추진 이후 한국과 중앙아 5개국 간 교역은 매년 50~60% 증가하고 있다”면서 “한-중앙아 경제 협의체가 국가 간 경제 협력과 교류를 한층 심화하고 발전시키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건 외교부 차관보는 “코로나19로 교류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협의체가 결실을 맺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면서 “다채로운 협력 사업을 논의할 수 있도록 정부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중앙아시아 경제 협의체는 앞으로 기업인 네트워킹 지원, 1대1 비즈니스 상담회, 포럼 및 국제행사 등의 행사를 정례적으로 개최하고 실질적인 경제 협력에 앞장설 예정이다.


▲한국무역협회는 6월 29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중앙아시아 5개국 상공회의소와 ‘한-중앙아시아 경제협의체(Korea-Central Asia Business Council)’를 발족하고 협의체 설립과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온라인 화상으로 체결했다. 무역협회 김영주 회장(가운데 오른쪽)과 한-중앙아 협력포럼 김성인 사무국장(가운데 왼쪽)이 서명한 MOU를 들고 중앙아 5개국 상의 회장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한국무역협회 제공]

 

목록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