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공지·뉴스
연구·통계·관세
지원·사업
자문·상담
협회소개
마이페이지
기업전용
Utility

KITA.NET

통합검색
추천검색어
메뉴선택
기간
검색 옵션

최근 검색어

전체삭제

최근 검색한 이력이 없습니다.

메뉴검색

검색된 메뉴가 없습니다.

무역뉴스

국내뉴스

한류-제조 연계해 중소기업 수출 ‘한류 마케팅’ 확충

작성 2019.11.08 조회 546
한류-제조 연계해 중소기업 수출 ‘한류 마케팅’ 확충
중기부, 해외 쇼핑몰 판로 확보. 인플루언서 활용 콘텐츠 제작 지원 등 추진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영주)는 최근 Kmall24 홍보대사로 한류 혼성그룹 KARD(비엠, 제이셉, 전소민, 전지우)를 위촉했다. 정부는 한류와 제조업을 연계해 중소기업 수출을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사진=한국무역협회 제공]

아이돌 오디션 방식 아이디어 경진대회로 한류콘텐츠 제품화 지원도

‘브랜드 K’ 등 유망 중소기업 제품의 한류연계 판로개척을 위한 모태펀드 투자가 본격적으로 이뤄지고, 브랜디드 콘텐츠 등 ‘한류-제조’ 연계 지원이 강화된다. 또 ‘미니 KCON’ 개최 및 ‘한류마케팅 첫걸음 패키지’ 등으로 보다 많은 중소기업에게 한류를 활용한 수출 기회가 제공되며, 한류와 온라인이 연계된 시장별 맞춤형 지원이 확대 시행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한류 마케팅 지원을 통한 중소기업 수출 확대 방안’을 내놨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우선 한류와 제조 간 연계를 강화해 한류 마케팅의 고도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한류 스타를 활용한 마케팅이 중소기업에 매우 효율적이지만 비용 문제로 사실상 ‘그림의 떡’인 점을 감안해 모태펀드를 활용한 한류 콘텐츠 활용 제품 제작 및 브랜드 홍보에 필요한 투자자금 공급을 늘린다는 내용이다.

또 다양한 한류콘텐츠의 제품화 기회 확대를 위해 아이돌 오디션 방식의 글로벌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통해 캐릭터, 디자인 등 IP의 상품화, 한류 콘텐츠 활용 제품화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 때 챌린지 전 과정을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해 대중의 관심을 유도하고, 대회 과정에서 참여기업 간 콜라보 허용으로 조기제품화를 촉진키로 했다.

우수 중소기업제품을 대상으로 상품 특성 및 진출 국가 문화 코드에 맞는 브랜디드 콘텐츠의 제작·유통 지원에도 나서기로 했다. 브랜디드 콘텐츠란 직접적인 제품소개 없이 재미있는 콘텐츠로 자연스럽게 브랜드 홍보와 제품 구매를 유인하는 것을 말한다.
이와 함께 각종 한류 행사 시 '브랜드 K' 홍보관 설치 등으로 '브랜드 K'의 한류 마케팅에 본격 나서는 한편 해외 홈쇼핑 특별방송 편성, 디지털 PPL 지원 등으로 브랜드 K의 인지도를 높이기로 했다.

두 번째는 한류 플랫폼 확충이다. 정부는 러시아 KCON을 신설하고 세계적인 수준의 ‘K-뷰티 국제전시회’를 추진하기로 했다, 또 ‘모꼬지 코리아’, ‘융복합 한국문화관광대전’, ‘e-스포츠 교류전’ 등으로 한류 플랫폼 외연을 넓히기로 했다. 특히 Mini KCON을 신설하여 중동·중남미 등 한류 신흥지역에 소규모 한류스타와 한류마케팅 첫걸음 기업들 간 콜라보를 진행하고 ‘한류 마케팅 첫걸음 패키지’를 신설해 ‘한류 컨설팅 → 한류행사 연계 판촉·상담회 → 현지 유통망 진출’까지 한류 마케팅 일관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세 번째는 한류 연계 온라인 수출 지원으로 동남아(모바일, 라인·쇼피 등 활용), 북미(아마존 판매정지 분쟁해결 관련 법률지원), 인도(플립카드), 중동(n11, 수크), 중남미(메르카도 리브레) 등 주력시장의 한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온라인 수출 지원을 추진하기로 했다.

중기부는 한류 마케팅을 활용해 ▲화장품 ▲패션의류 ▲생활 유아용품 ▲농수산식품 ▲의약품 등 중소기업 5대 유망소비재의 수출 규모를 2018년 153억달러에서 2022년 220억달러까지 성장시키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중기부 관계자는 “지금까지 중소기업은 한류 행사에 상품 전시를 하는 등 일회성 판촉 행사에 참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며 “앞으로는 기획·개발 단계부터 한류와 기업을 연계하고 해외 현지 판매 경로를 확대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무역신문 제공]

 

목록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