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뉴스

국내뉴스
기업 러시아 진출 돕는 ‘루스 이코노믹’ 아시나요?
  • 대륙유럽
  • 국가러시아
  • 업종전체
  • 품목전체
  • 출처
#루스이코노믹,# 컨설팅,# 러시아

2019-10-18 196

기업 러시아 진출 돕는 ‘루스 이코노믹’ 아시나요?
유망사업 발굴·판로 활성화 지원 등 ‘맞춤형 컨설팅’ 제공

해외 시장에 진출할 때 현지 시장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고 이에 맞는 전략을 세운다면 실패할 확률은 현저히 줄어든다. 하지만 많은 우리 중소기업은 좋은 제품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현지 시장을 파악하는 단계에서부터 벽에 부딪힌다. 만일 러시아 시장에 진출하려는 기업이 이런 상황에 직면한다면 ‘루스 이코노믹(RUS ECONOMIC LLC)’을 찾으면 된다.

루스 이코노믹(대표 전명수)은 한러 유망사업을 발굴하고, 중소기업 간 판로개척을 돕기 위해 2016년 8월 설립된 러시아 경제통상연구소다. 또한 양국 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해 학술기관 등 전문 협의체 간 공공 교류 및 협력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있다. 고객의 기대보다 더 가치 있는 서비스를 디자인하는 것을 비전으로 삼고, 각 분야 전문가들이 우리 기업의 러시아 비즈니스 전 단계를 돕는다.

루스 이코노믹의 네 가지 핵심 전략은 바로 ▷가치 있는 실시간 경제뉴스 제공 ▷유망사업 발굴 및 판로 활성화 지원 ▷맞춤형 서비스로 지속 교류기반 제공 ▷한러 인적교류 활성화 기여다.

◇핵심 사업 네 가지 = 먼저, 루스 이코노믹은 가치 있는 실시간 경제뉴스 제공을 위해 ‘프리미엄 러시아 비즈니스 뉴스(www.rbiznews.com)’를 운영하고 있다. 러시아 비즈니스 뉴스는 한국의 경제 언론사로, 실시간 러시아 경제 동향을 비롯해 산업·기업 최신 소식, 극동 러시아 등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이야기들을 신속 정확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우리 중소기업들은 현지 시장 동향 및 비즈니스 정보를 실시간으로 습득함으로써 성공적인 러시아시장 진출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두 번째, 우리 기업의 판로개척을 위해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한다. 수요동향, 수출입 동향, 경쟁 및 가격 동향, 관세, 유통, 품질인증 등 시장진출 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한 제반의 시장조사는 물론, 현지 기업 ‘Short List’도 제공한다. 이 Short List는 지역 잠재 거래선의 기본 프로필을 살펴보는 데 그치지 않고 초기 상담까지 진행한 후 추려지는 리스트다. 또한 기업 존재 여부 및 평판 조사까지 적기에 지원한다.

마케팅 콘텐츠 제작 및 사업 자문도 루스 이코노믹의 특기다. 현지 마케팅을 위한 기본적인 사항 안내는 물론, 홍보물, 웹사이트 등을 현지 트렌드에 맞게 제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조사 단계부터 향후 야기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사전에 예측해 가장 유리한 전략으로 현지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한다. 지사·법인 설립, 단독 및 합작법인 설립 및 운용, 현지 인증서비스, 현지 통관 및 물류 보관 등과 관련된 법률검토도 이뤄진다.

다음 핵심 사업은 ‘비즈니스 투어’다. 전시회, 시장 개척단, 비즈니스 포럼, 문화교류 행사, 학술 세미나 등 비즈니스를 목적으로 러시아에 방문하는 고객들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다. 기본형 서비스는 ▷공항 영송 ▷차량 및 숙소 예약 ▷수행 통역 현지 일정 동행 등으로 구성되며, 고급형 서비스는 기본형 서비스에 ▷현지 파트너와 교신을 통한 상담일정 조정 ▷양해각서 체결 전 일정관리 등이 더해진다. 각종 미팅, 이벤트와 관련된 현지 보도자료 배포 등의 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비즈니스 투어의 한 종류로 ‘취재 촬영 코디’도 있다. 제작 프로그램에 대해 충분히 숙지한 후, 현지 실정과 제작팀 일정에 맞게 촬영을 지원하는 서비스다. ▷숙소 및 차량 예약 ▷촬영장소 및 취재원 섭외 ▷사전 조사 및 인터뷰를 지원한다.

한편, 루스 이코노믹은 ▷경상북도경제진흥원 극동러시아 연락사무소 ▷전라북도 국제교류지원센터 ▷강원도 해외투자 자문위원 ▷평화문제연구소 러시아주재 객원 연구원 ▷한림대학교 러시아연구소 블라디보스토크 지부 ▷INKE(세계한인벤처네트워크) 블라디보스토크 지부 ▷전라남도 순천시의사회 ▷부산시 유라시아협력센터 ▷충청북도 진천군과 협력하고 있다. 전명수 루스 이코노믹 대표는 한국외대 러시아어과 졸업 후 대기업 유통계열사에서 지사장까지 지내며 줄곧 러시아 관련 일을 해왔다.

[한국무역신문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