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해외

닫기

통상뉴스

기타
"中국영기업들, 우크라전서 러 지원 정황…美 문제제기"

2023-01-25 53

성별

말하기 속도

※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中국영기업들, 우크라전서 러 지원 정황…美 문제제기"
블룸버그 "美정부, 증거 분석 중…대중 정책 영향 가능성" 
백악관 "상황 긴밀히 주시…중국에 美 입장 분명히 밝혀"

중국 국영기업들이 우크라이나와 전쟁 중인 러시아에 지원을 제공했다고 의심할 정황을 미국 정부가 포착, 중국 측에 물밑으로 문제를 제기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익명의 소식통에 따르면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최근 이와 관련한 일부 증거를 제시하면서 중국 정부가 이런 활동을 사전에 인지했는지 확인하려 시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측에서 러시아로 건네진 것은 비살상의 군사적·경제적 지원으로, 미국과 서방 동맹국들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부과한 제재 체제를 전면 회피하는 수준에는 이르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고 블룸버그는 설명했다.

미국 관리들은 "중·러 관계가 극도로 밀착하고 있으며, 중국이 이전보다 더욱 러시아를 지원하고 있다는 데에 동의한다"고 언급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블룸버그는 "미국 관리들이 중국 관리들에게 전쟁을 위한 물질적 지원 정황을 경고하고 나섰을 정도로, 관련 흐름을 둘러싸고 우려가 제기되는 상황"이라고 부연했다.

다만 이들 소식통은 미국이 확보한 정황 증거의 구체적인 내용이나, 중국 측 접촉 결과에 대해서는 함구했다. 미국 워싱턴DC의 주미중국대사관도 블룸버그의 관련 질의에 답변하지 않았다.

3ㅡ이와 관련해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24일 브리핑에서 "우리는 상황을 긴밀히 주시하고 있다"며 "우리는 중국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물질적으로 지원하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에 대해 앞으로도 계속 소통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피에르 대변인은 구체적인 중국과 대화 내용을 공개하지 않으면서도 "우리는 이 사안에 대해 여러번 논의했다"며 "우리 입장을 중국 정부에 매우 분명히 밝혔다"고 말했다.

바이든 행정부 사정에 정통한 인사들 사이에서는 이런 중국 국영기업의 움직임을 두고 "러시아의 전쟁 활동에 대한 의도적인 지원"일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고 한다.

블룸버그는 "바이든 행정부가 사안의 중대성을 판단하고자 축적된 증거를 검토하고 있다"며 "중국 기업들이 러시아의 침공을 돕고 있다는 것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러시아와 중국에 대한 미국의 정책에도 부정적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미국은 전쟁을 일으킨 러시아를 국제적으로 고립시키고 경제적으로 질식시켜 전쟁 수행능력을 떨어뜨리려는 의도인데, 세계 2위의 경제 대국인 중국이 러시아를 돕는다면 이러한 미국의 전략이 크게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블룸버그는 "중국 정부가 국영기업들의 행동에 관여했거나 이를 암묵적으로 수용했다는 판단이 내려진다면, 바이든 대통령은 중국에 어느 수준으로 대응할지 결정해야 할 것"이라며 반도체나 대만해협 등 이슈에서 미·중 양국간 긴장감이 높아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중국에는 국영기업이 수천개 있으며, 장관급 경영자를 통해 직접적인 정부의 통제를 받는 경우도 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일부는 정부의 영향이 덜하기는 하지만 중국 공산당의 입김이 미친다는 점에선 차이가 없다고 이 매체는 강조했다.

서울·워싱턴=연합뉴스

빅데이터가 추천하는 다른 컨텐츠도 확인해보세요!

다른 사용자들은 이런 컨텐츠도 같이 봤어요!

전체댓글
2000byte (한글 1000자, 영문2000자)
댓글작성
AI 본문요약

하기 내용은 실시간 자연어 처리 기술을 통해 자동 요약 된 내용입니다. 자동 요약 기술의 특성상 본문의 주요 내용이 생략 될 수 있으므로 전체 내용을 이해 하시려면 본문 전체보기를 권장합니다.

대러 수출규제 장기화시 한국성장률 최대 0.06% p↓

제14호 태풍 '난마돌'이 접근하기 시작한 19일 오전 울산에는 초속 27m가 넘는 강풍이 불고 비가 내리면서 가로수가 넘어지고 아파트 창문이 심하게 흔들리는 등 피해신고가 이어졌다.

울산 태화강에서 포항~동대구로 오가는 광역철도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운행을 멈췄다.

또 이날 오전 6시50분부터 울산대교 남구에서 동구 방향의 차량운행을 통제했다.




한눈에 보는 무역협회 서비스

수출입 단계별로 골라 쓰기

한국무역협회 회원사로 가입하면 회원사 전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용지원부터 정보제공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