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공지·뉴스
연구·통계·관세
지원·사업
자문·상담
협회소개
마이페이지
기업전용
Utility

KITA.NET

통합검색
추천검색어
메뉴선택
기간
검색 옵션

최근 검색어

전체삭제

최근 검색한 이력이 없습니다.

메뉴검색

검색된 메뉴가 없습니다.

무역뉴스

국내뉴스

우리 기업 FTA 활용 손쉽게 한다… 6700억 원 지원

작성 2023.02.02 조회 1,074
우리 기업 FTA 활용 손쉽게 한다… 6700억 원 지원

산업통상자원부는 3일 8개 중앙부처 및 23개 유관기관의 '2023년도 자유무역협정(FTA) 지원사업'을 통합 공고한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FTA 활용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들이 자신에게 맞는 사업을 손쉽게 찾아보고 신청할 수 있도록 2016년부터 중앙부처 및 수출지원 유관기관 등의 FTA 지원사업을 통합 공고해 오고 있다. 최근 3년간 추세를 보면 FTA 활용지원 사업 수 및 예산 모두 증가세다. 올해 사업수는 전년보다 1개 늘어난 47개다. 지원예산도 전년(6686억원)보다 약 72억원 증가한 6758억원에 달한다.

주요 지원분야는 ▲FTA 활용촉진 ▲FTA 해외시장진출 ▲산업경쟁력 강화 ▲한-중 FTA 특화사업 등 총 4개 분야 47개 사업이다. FTA 활용을 통한 우리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FTA 활용촉진 분야는 총 11개, 131억원을 투입한다. 수출기업이 FTA 특혜관세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원산지 증명 관련 컨설팅, 기반구축(원산지관리시스템 보급), 전문인력 양성 등을 지원한다.

FTA 해외시장진출 분야는 총 22개, 4694억원을 지원한다. 우리 기업이 FTA 체결 상대국의 시장에 적극 진출할 수 있도록 수출 바우처, 해외인증 획득, 비관세장벽 애로해소 및 무역보험 제공 등을 지원한다. 산업경쟁력 강화 분야는 11개, 1574억원을 투입한다. FTA에 따른 수입증가 등으로 피해가 우려되는 기업에 자금융자 및 생산시설 자동화 등을 지원해 일시적 경영안정과 함께 장기적 경쟁력 강화를 도모한다.

한-중 FTA 특화사업은 총 3개, 359억원을 투입한다. 대중국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차이나데스크 현장방문 컨설팅, 검역애로 해소 및 수출전략 상담 등 특화사업을 추진한다. 통합공고의 상세한 내용과 신청절차 등은 산업통상자원부(motie.go.kr). 'FTA 강국, 코리아'(fta.go.kr), FTA종합지원센터(okfta.kita.net)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각 부처 및 기관들이 주관하는 FTA 지원 사업들을 한 자리에서 통합·안내해 우리 기업들이 필요한 정보를 한꺼번에 살펴보고 적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급변하는 통상환경 속에서 우리 기업들이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사업을 손쉽게 파악하고 지원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산업부는 온라인 공고와 더불어 사업별 지원내용과 신청절차 등 상세내용을 책자로 제작해 FTA 활용지원기관 등에 배포할 예정이다.

[뉴시스 제공]

 

목록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