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KITA.NET Korea International Trade Association

kita_kms

무역통상정보

열린 시장 뜨는 품목

KITA 연구보고서무역통상정보Home

마케팅 보고서

  • 메일
  • 인쇄
인도의 웰빙 포장식품 시장 - 먹고 마시고 행복하라! 2017.12.29 ㅣ조회수 3603
대륙
아시아
| 국가
인디아(인도)
업종
농림수산물
| 품목
농산물,축산물,임산물,수산물
작성자
조의윤
| 분류
신흥시장유망품목 리포트

건강에 대한 높아진 관심과 가처분소득 향상 영향으로 웰빙식품을 구매하는 인도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다. 웰빙식품 수요가 식사를 준비할 시간이 부족한 바쁜 직장인을 중심으로 확산되면서 포장식품 매출액이 급증하는 추세다. 웰빙 포장식품 시장은 지난 5년간 연평균 15.7%씩 성장해 2016년 시장 규모는 8,229억 루피(129억 달러)에 달한다.

 

웰빙 포장식품은 저지방·저설탕·저염식품, 기능성 및 강화식품, 자연 가공식품, 유기농 가공식품 등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2016년 저지방·저설탕·저염식품의 판매액은 전체 웰빙 포장식품 시장 판매액의 53.1%를 차지했고 뒤를 이어 기능성 및 강화식품, 자연 가공식품, 유기농 가공식품 순으로 높은 시장 점유를 보였다.

 

인도의 소셜네트워크(SNS) 사용자 증가는 저지방·저설탕·저염식품 시장의 성장을 견인했다. 사진을 통해 소통하는 소셜네트워크의 확산으로 몸매 가꾸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다이어트용 식품의 판매가 증가했다. 자연 가공식품 시장은 스낵바를 중심으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영양소를 갖춘 식사대용 상품에 대한 수요가 바쁜 직장인을 중심으로 늘어나면서 스낵바 판매는 연평균 15.8% 증가했다. 유기농 가공식품 시장은 전체 웰빙 포장식품 시장에서 적은 비중을 차지하지만 최근 5년간 가장 높은 판매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유기농 가공식품은 도시의 고소득자를 대상으로 대형 슈퍼마켓, 하이퍼마켓을 중심으로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다.

 

도 웰빙 포장식품 시장은 자연 가공식품, 유기농 가공식품을 중심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아 두 시장에 대한 공략이 필요하다. 홍보 방법으로는 온라인을 통한 마케팅이 효과적이다.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건강, 다이어트, 식품영양 정보를 제공하는 형태의 마케팅은 웰빙 포장식품의 효과적인 홍보수단으로 꼽힌다. 웰빙 포장식품 시장은 개인 식료품 소매점을 통한 판매비중이 높으므로 개인 소매점을 공략하기 위한 벤더 선정이 중요하다. 현지 네트워크 부족으로 벤더 선정이 어려운 경우 온라인 판매망 확보가 필요하다.


첨부파일
[열린시장10호] 인도의 웰빙 포장식품 시장.pdf

목록